로이터에 따르면 도이치뱅크 Deutsche Bank AG(ETR: DBKGn)의 주가는 금요일 유럽의 시간외 거래에서 10% 이상 하락했다.
유럽 금융 서비스 기업들은 리스크에 대한 보험 비용의 기록적인 급증 이후 전반적으로 하락했다.
독일 대출 기관인 도이치뱅크의 주가는 3일 연속 하락했으며 3월에는 가치의 5분의 1을 잃었다.
한편, 로이터가 인용한 S&P 마켓 인텔리전스 데이터에 따르면 신용 디폴트 스왑(Credit Default Swap, CDS)은 전날 142bp에서 목요일 173bp(bp) 급증했다.
이는 도이체뱅크 CDS 역사상 가장 큰 도약이라고 로이터 통신은 덧붙였다.
도이치 은행의 채권 자체도 매각되었다.
로이터가 인용한 Tradeweb 데이터에 따르면 7.5%의 추가 Tier 1 달러 채권은 달러당 74.716센트로 떨어졌고 수익률은 22.87%로 상승하여 불과 2주 전에 두 배 증가했다.
“조건 전환 가능” 또는 “CoCo” 채권으로도 알려진 AT1은 위기 발생 시 주식으로 전환되거나 상각될 수 있다.
경쟁사인 UBS에 의한 스위스 은행의 정부 중개 인수의 일환으로 크레딧 스위스 AT1에서 170억 달러가 사라진 후 이번 주 투자자들의 주요 초점이 되었다.
도이치 은행 주식은 유럽 은행 주식의 더 큰 하락을 이끌었다.
Credit Suisse Group AG(SIX: CSGN) 및 UBS Group AG(SIX: UBSG)를 제외하고 지역 최대 대출 기관 중 일부를 포함하는 Europe Stoxx Banks 지수는 3% 이상 하락을 기록하며 주간 및 연간 상승률을 모두 지웠다.
지수는 지난 한 달 동안 6분의 1 이상 하락했다.
유럽의 개별은행 종목중 독일의 Commerzbank AG (ETR: CBKG)와 덴마크의 Sydbank A/S(CSE: SYDB) 모두 주가가 8% 이상 하락했다.
신용디폴트스왑 이란?
신용 디폴트 스왑(Credit Default Swap, CDS)은 금융 파생상품의 일종으로, 채권 발행자의 채무 불이행(디폴트) 위험을 다른 투자자에게 이전하는 계약이다.
CDS는 보험과 비슷한 원리로 작동하며, 채권 투자자가 채권 발행자의 디폴트 위험을 회피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