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10일 철강·알루미늄에 25% 추가 관세 부과” 11일~12일 상호 관세 발표

  • 현지시간으로 모든 철강 및 알루미늄 수입품에 대해 25%의 추가 관세
  • 11일~12일 상호 관세 발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오는 10일(현지시간) 모든 철강 및 알루미늄 수입품에 대해 25%의 추가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9일(현지시간) 로이터가 보도했다.

트럼프는 뉴올리언스에서 열리는 NFL 슈퍼볼에 참석하기 위해 이동 중 기자들에 “상호 관세” 계획도 언급했다. “그들이 우리에게 관세를 부과하면, 우리도 그들에게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며 모든 국가에 적용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트럼프는 1차 임기 중에도 철강에 25%, 알루미늄에 10%의 관세를 부과했으나, 이후 캐나다, 멕시코, 브라질 등 일부 교역 파트너에게는 무관세 쿼터를 허용한 바 있다. 조 바이든 전 대통령은 해당 쿼터를 영국, 일본, 유럽연합(EU)으로 확대했으나, 지난 몇 년간 미국 내 철강 공장 가동률은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다.

미국 철강 수입의 주요 국가는 캐나다, 브라질, 멕시코이며, 그 뒤를 한국과 베트남이 잇고 있다. 알루미늄의 경우, 캐나다가 전체 수입의 79%를 차지하며 최대 공급국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멕시코는 알루미늄 스크랩 및 합금의 주요 공급국이다.

트럼프는 현지시간으로 11일이나 12일에 상호 관세 계획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발표할 예정이며, “우리가 다른 나라들과 동등하게 대우받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EU의 자동차 수입 관세(10%)가 미국의 자동차 관세율(2.5%)보다 높다는 점을 지적하며, 유럽이 미국 자동차 수입을 제한하는 반면 자국 차량은 대량으로 수출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미국은 픽업트럭에 대해 25% 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제너럴모터스(GM), 포드(Ford), 스텔란티스(Stellantis) 등 디트로이트 자동차 제조업체들의 주요 수익원이다.

세계무역기구(WTO)에 따르면, 미국의 무역 가중 평균 관세율은 2.2%로, 인도(12%), 브라질(6.7%), 베트남(5.1%), 유럽연합(2.7%)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이다.

✉ eb@economybloc.com

└관련뉴스

이스라엘 총리 “트럼프, 노벨평화상 후보로 추천”

美 정부, 압류 자산 중 이더리움 86개 코인베이스 프라임에 이체

트럼프, 관세 8월로 연기…韓·日 포함 14개국 관세 통보 서한 발송

미 상원, 암호화폐 시장 구조 청문회 9일 개최

日 리믹스포인트, CEO 연봉 전액 비트코인으로 지급

日 메타플래닛, 비트코인 담보로 디지털은행 인수 검토

BNB 재단, 인센티브 프로그램 통해 JANITOR·XTER 코인 매수

홍콩 암호화폐 관련주 상승…스테이블코인 정책 기대감 반영

디지털자산 주요소식

블랙록

블랙록 ETF 비트코인 보유량 70만개 돌파…美 ETF 중 55% 차지

이코노미블록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소식 헤드라인

솔라나

美 SEC, 솔라나 현물 ETF 신청사들에 7월내 수정 제출 요구…일정 앞당겨 질까

톤코인(TON)

톤코인 ‘TON 스테이킹 UAE 골드비자’ 해명

코인 이미지

로이터 “美 SEC, 신규 암호화폐 현물 ETF 승인 ‘이르면 초가을’” 전망

인기뉴스

1

코인원, 멀린체인(MERL) 퀴즈 이벤트 진행

코인원
2

밈코인 오피셜트럼프 x 트론 어나운스먼트 예고

오피셜트럼프
3

플룸, 트론 협력…실물자산 수익 서비스 제공

플룸 네트워크(Plume Network)
4

트럼프 행정부 디지털자산 정책 보고서, 22일 발표 예정

트럼프
5

앱토스 RWA 예치금 한달간 56%↑…총 7300억원 돌파

앱토스 네트워크 RWA 예치금 - RWA.XY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