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트럼프, “10일 철강·알루미늄에 25% 추가 관세 부과” 11일~12일 상호 관세 발표

  • 현지시간으로 모든 철강 및 알루미늄 수입품에 대해 25%의 추가 관세
  • 11일~12일 상호 관세 발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오는 10일(현지시간) 모든 철강 및 알루미늄 수입품에 대해 25%의 추가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9일(현지시간) 로이터가 보도했다.

트럼프는 뉴올리언스에서 열리는 NFL 슈퍼볼에 참석하기 위해 이동 중 기자들에 “상호 관세” 계획도 언급했다. “그들이 우리에게 관세를 부과하면, 우리도 그들에게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며 모든 국가에 적용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트럼프는 1차 임기 중에도 철강에 25%, 알루미늄에 10%의 관세를 부과했으나, 이후 캐나다, 멕시코, 브라질 등 일부 교역 파트너에게는 무관세 쿼터를 허용한 바 있다. 조 바이든 전 대통령은 해당 쿼터를 영국, 일본, 유럽연합(EU)으로 확대했으나, 지난 몇 년간 미국 내 철강 공장 가동률은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다.

미국 철강 수입의 주요 국가는 캐나다, 브라질, 멕시코이며, 그 뒤를 한국과 베트남이 잇고 있다. 알루미늄의 경우, 캐나다가 전체 수입의 79%를 차지하며 최대 공급국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멕시코는 알루미늄 스크랩 및 합금의 주요 공급국이다.

트럼프는 현지시간으로 11일이나 12일에 상호 관세 계획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발표할 예정이며, “우리가 다른 나라들과 동등하게 대우받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EU의 자동차 수입 관세(10%)가 미국의 자동차 관세율(2.5%)보다 높다는 점을 지적하며, 유럽이 미국 자동차 수입을 제한하는 반면 자국 차량은 대량으로 수출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미국은 픽업트럭에 대해 25% 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제너럴모터스(GM), 포드(Ford), 스텔란티스(Stellantis) 등 디트로이트 자동차 제조업체들의 주요 수익원이다.

세계무역기구(WTO)에 따르면, 미국의 무역 가중 평균 관세율은 2.2%로, 인도(12%), 브라질(6.7%), 베트남(5.1%), 유럽연합(2.7%)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이다.

✉ eb@economybloc.com

└관련 뉴스

최신 뉴스📨

인기뉴스

1

바운스 브랜드팀, AUCTION 코인 급락에 “가격 조작 가담 사실 없어”

바운스(AUTION)
2

중앙화 거래소 내 이더리움 보유량, 9년 만에 최저치 기록

이더리움의 중앙화 거래소 유통량 - 크립토랭크
3

빗썸, 지벡(ZBCN) 코인 상장폐지 예정

빗썸
4

코인원, 닐리온(NIL) 코인 원화마켓 상장 예정

코인원
5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 뉴스 헤드라인

이코노미블록

23일 만트라(OM) 500만 개 토큰 언락
24일 빗썸, BTG·VALOR 상폐
24일 스타크넷(STRK) V0.13.4 업데이트 예정
25일 크로미아(CHR) Mimir 업그레이드 진행
26일 지그체인(ZIG) Brillion 및 ZIGChain 통합
26일 셀로(CELO) L2 활성화
🌐27일 미국 경제성장률
🌐28일 미국 PCE
28일 로닌(RON) 알케미와 통합
🌐31일 한국 공매도 재개

🌐4월 2일: 미국, 상호관세 부과 예고일

*현지시간 기준
*해당일정은 연기/취소될 수 있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