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베이스 인스티튜셔널(Coinbase Institutional)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솔라나 네트워크 활동은 미국 시간대에 집중되는 경향을 보인다.
비트코인(BTC) 및 이더리움(ETH)과 비교했을 때 태평양 연안 시간대로 더욱 치우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가들은 “고가치 거래의 상당 부분이 미국 기반일 수 있으며, 잠재적으로 태평양 지역으로 치우친 대규모 사용자 기반을 가지고 있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설명했다.
참고로 업데이트에서는 베이스가 “미국 동부시간 오전 10시(이더리움과 유사)에 최고치를 기록하는 반면, 아비트럼과 폴리곤 PoS는 모두 HKT 오전 9시에 최고치를 기록하여 아시아 지역에서 더 강력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음을 시사한다”고 언급했다.
목차
Toggle솔라나, 상위 0.13%가 거래수수료의 90% 기여
보고서는 솔라나의 수수료 지출 집중도가 다른 낮은 수수료 네트워크와 일치하거나 유사하며, “상위 0.13%의 사용자가 거래 수수료의 90%를 기여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거래 관련 활동이 정기적으로 “솔라나 거래 수수료의 75~90%를 차지하며 이는 이더리움의 55~65%보다 높다”고 밝혔다.
솔라나 활동 최고조, 태평양 시간대에 집중
코인베이스 인스티튜셔널의 보고서는 솔라나 수수료 지출이 미국 시간대에 급증하며 “이는 이전에 중앙화 및 탈중앙화 거래소에서 관찰했던 활동 패턴과 대체로 일치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솔라나의 최고 활동 시간이 “태평양 시간대를 향해 하루 중 늦은 시간으로 치우쳐 있으며, 이는 다른 네트워크에 비해 뚜렷한 활성 사용자 집단이 있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덧붙였다.
2024년 3분기 솔라나 거래 수수료의 26%는 “실패한 거래에 사용되었으며, 이는 3월 최고치인 55%에서 크게 감소한 수치”다.
코인베이스에서 인큐베이팅한 이더리움 L2인 베이스(3분기 평균 14%)와 같은 다른 저비용 체인보다 여전히 높지만, “실패한 거래에 사용된 수수료는 다른 체인의 범위에 가까워지고 있다.”
활성 사용자 집중도, 경쟁 체인과 유사… DEX 활동과 연관성 높아
활성 사용자 집중도 또한 “경쟁 체인과 유사한 수준”이다. 솔라나 계정의 0.13%가 전체 비투표 수수료 지출의 90%를 차지한다.
보고서는 이러한 지출의 대부분이 “DEX 활동과 관련되어 있으며, 전체 솔라나 수수료의 75~90%가 DEX 거래에 사용된다”고 지적했다.
이는 이더리움과 베이스 DEX 활동이 “각각 수수료의 55~65%와 60~70%를 차지하는 것”보다 높은 수치다.
분석가들은 이것이 “더 큰 밈코인 생태계에 의해 주도될 수 있지만, 급성장하는 게임 및 DePIN 생태계는 장기적으로 수수료 수요 동인을 다각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솔라나 거래 형식, 이더리움 및 EVM과 달라 직접 비교 어려워
보고서는 또한 솔라나 거래가 “이더리움 및 기타 EVM 거래와 주요 차이점이 있어 기존 채택 측정 휴리스틱을 통한 직접적인 비교가 불가능하다. 즉, 단일 명확한 수신자 주소가 없다”고 밝혔다.
ETH 거래에는 “발신자 주소(“from”), 수신자 주소(“to”) 및 데이터 페이로드(해당되는 경우 수신자 주소에서 실행됨)”가 포함된다.
수신자 주소가 추가 작업을 실행하기 위해 다른 주소를 호출할 수 있지만, 이더리움 가상 머신 시스템 전반의 일관된 동작으로 인해 “h-index 또는 수신자 분포 비율과 같은 지표는 EVM 체인 간에 비교 가능하다.”
반면 솔라나의 거래 형식에는 발신자 주소(“signer”)도 포함되어 있으며, 이는 사실상 EVM의 “from” 필드와 동일하다. 하지만 유사점은 “대부분 여기서 끝난다.”
솔라나는 수신자 주소 대신 각각 “관련 데이터 페이로드가 있는 실행 계정”을 포함하는 명령어 목록을 거래에 포함한다.
솔라나, DEX 활동 집중으로 시장 침체 시 큰 영향 우려
코인베이스 인스티튜셔널 분석가들은 솔라나의 온체인 활동 동인이 “여전히 DEX 활동에 크게 집중되어 있다”고 결론지었다.
이들의 견해에 따르면, 이는 “시장 침체(및 관련 거래 활동 감소) 시 네트워크 수수료 수익에 과도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태평양 시간대로 활동이 집중됨에 따라 이더리움이나 비트코인과 같은 네트워크에 비해 솔라나와 전통 금융 시장 및 시간(예: 뉴욕 또는 홍콩) 간의 연관성이 낮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