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팬텀 측, 업데이트 출시 및 시드 프레이즈 백업 당부
- 시드 프레이즈 백업하지 않은 경우 자산 회복 불가능
- SNS 상에서 사용자들의 우려 표명
14일, 솔라나 기반 암호화폐 월렛 앱 팬텀 개발사는 일부 iOS 사용자에게 앱 재설정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최신 업데이트 이후 일부 사용자가 앱에서 자동으로 로그아웃되어 월렛에 접근할 수 없게 된 것이다. 특히 시드 프레이즈(복원 프레이즈)를 백업하지 않은 사용자는 자산 손실 위험에 처했다.
팬텀은 공식 SNS를 통해 “소수의 iOS 사용자가 앱 재설정을 경험하고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다”며 “영향을 받은 경우 복원 문구를 사용하여 월렛을 복원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사용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업데이트를 출시했다고 덧붙였다. 팬텀은 “복구 문구를 항상 안전한 장소에 백업해 두도록 부탁드린다”며 주의를 촉구했다.
팬텀은 사용자의 시드 프레이즈를 로컬에 저장하거나 별도로 기록하지 않는다. 시드 프레이즈는 일반적으로 지갑 생성 시 사용자에게 제공되지만, 지갑 제공자는 이를 저장하지 않는다. 따라서 사용자가 시드 프레이즈를 백업하지 않은 경우, 팬텀 측은 손실된 자금 회복을 지원할 수 없다.
이번 문제에 대해 SNS에서는 많은 사용자가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 한 사용자는 “팬텀 업데이트 후 로그아웃되었고, 월렛 접근 권한을 완전히 잃었다. 100만 달러 상당의 POPCAT 토큰을 잃었다”고 호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