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화 스테이블코인 등 아시아 국가들 자본통제로 글로벌화 제약

아시아대부분 통화 자본통제
홍콩달러만 완전 자유태환

코리아 블록체인 위크(KBW)에서 국내 원화 스테이블코인 논의가 정치적으로도 의미를 지니고 있으나 자본통제로 인해 국제 통용이 불가능하다고 24일 코인데스크가 보도했다. 국회는 원화 스테이블코인 합법화 법안을 논의 중이지만 1997년 IMF 외환위기 이후 자본 유출을 막기 위해 만든 규제 때문에 원화의 역외 사용이 차단돼 있으며, 중앙은행도 외환전환성에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대만 달러와 위안화 등 다른 아시아 통화도 각각 자본계정 제한과 역외 시장 분리 운영으로 인해 글로벌 스케일 확대가 어렵다고 평가했다. 이와 같이 아시아에서 각국 스테이블코인 계획은 국내 정책 목적에 한정될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다.

반면 홍콩달러는 광범위한 외환보유고를 기반으로 미국 달러에 고정된 통화위원회 제도를 운영하고 있어 완전 자유태환이 가능하고, 채권·결제 시장에서 이미 국제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토큰화된 홍콩달러만이 국제적 유통이 가능한 유일한 아시아 스테이블코인이 될 수 있으며, 사실상 미국 달러 스테이블코인과 유사한 구조라는 평가다.

한편, 시장 동향은 비트코인이 11만2000달러(약 1억5680만원)에서 보합세를 나타냈으며, 가상자산 ETF에서 유출이 이어졌다. 이더리움은 최근 비트코인보다 부진했고, 금은 미국 금리 인하 기대와 안전자산 수요로 상승했다.

코스피는 장중 1.23% 하락한, 3443.21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으며, 일본 닛케이225 지수는 0.43% 하락했고, 미국 S&P500 선물은 지난 3일 상승세 이후 보합세를 보이고 있다.

✉ eb@economybloc.com

└관련뉴스📨

미 SEC·CFTC, 43일간 셧다운 종료 후 업무 재개

브라질 대통령, 범죄수익 가상자산 ‘선제 매각’ 추진…압수자산 즉시 처분 법안 제출

대만, 비트코인을 국가 전략자산으로 편입하는 방안 ‘논의’

미 연방예금보험공사, 예금보험 ‘토큰화’ 기준 마련 작업 착수

美 하버드대, 블랙록 비트코인 ETF IBIT $4.4억 규모 보유…금 ETF도 보유량 확대

11/15 미국 이더리움 현물 ETF: 2641억원 순유출

11/15 미국 비트코인 현물 ETF: 7390억원 순유출

후오비 창립자 설립 ‘아베니르 그룹’, 3분기 ‘블랙록 IBIT’ $11.9억 보유

인기뉴스

1

바이낸스, 센티언트(SENT) 코인 사전-무기한 선물마켓 상장 예정

바이낸스
2

크립토퀀트 CEO “6~12개월 비트코인 보유 투자자 평단 $9.4만…이 구간 이탈해야 하락장”

3

코인 선물시장, 하루 동안 1.4조원 규모 청산

4

미국 연준, 잇단 매파 발언…추가 금리인하 기대↓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연준) 의장: 제롬 파월(Jerome Powell)
5

카나리 엑스알피(XRP) ETF, 상장 첫날 5800만달러 거래…올해 ETF 중 최대 규모

XRP 레저 - 리플
6

드래곤플라이 하시브 “2022년과 비교하면 지금 코인 약세장 너무 ‘쉬워’”

하시브 쿠레시
7

아르고(AERGO)·알파쿼크(AQT)→하우스파티프로토콜(HPP) ‘토큰 스왑’ 코인원·고팍스 지원

아르고(Aergo)
블랙록
이더리움 ETF
비트코인 현물 ETF
미국 증시 / 프리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