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행정부 차기 연준 의장, 스콧 베센트 美 재무장관 부상

스콧 베센트 - NYT
스콧 베센트 – NYT

재무장관 역할 이어 차기 의장 거론
공식 임명 절차는 시작되지 않아
워시·해셋·월러 등도 여전히 유력 후보군

스콧 베센트 미국 재무장관이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의 후임 유력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11일 보도했다. 파월 의장의 임기는 2026년 5월 종료된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6일 파월 후임자를 “조만간” 지명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복수의 소식통에 따르면 케빈 워시 전 연준 이사를 포함한 소수 후보군이 검토되고 있으며, 이와 함께 베센트 장관도 새롭게 후보군에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아직 공식적인 절차는 시작되지 않았다.

베센트는 트럼프 대통령의 대중국 통상 전략, 세제 개편 및 규제 변경 등의 경제정책 추진을 주도하고 있는 인물이다. 이에 대해 그는 “이미 워싱턴에서 최고의 자리를 맡고 있다”며 “누가 미국 경제와 국민에 가장 적합한 인물인지는 대통령이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례상 재무장관은 연준 의장 인선 과정에서 중심적 역할을 담당한다. 그러나 현재 베센트가 의장직 후보로 거론되는 만큼 인선 과정에서 스스로를 배제할지는 불투명하다.

국제금융협회(IIF) 팀 애덤스 대표는 “글로벌 금융 시장이 베센트를 신뢰하고 있기 때문에 그 역시 당연한 후보”라며 “다크호스”라고 평가했다. 또 “워시도 좋은 선택지”라고 언급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워시에 대해 “매우 높이 평가받는 인물”이라고 답했다.

베센트는 미중 무역 협상 과정에서도 중심 역할을 맡아왔다. 스티브 배넌 전 백악관 수석 전략가는 “그는 트럼프 대통령의 정책을 매우 불안정한 시기에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며 “캐비닛에서 가장 주목받는 인물이자, 글로벌 자본시장에도 안정적인 선택지”라고 평가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파월 의장이 금리 인하에 소극적이라며 지속적으로 비판해왔으며, 지난달 백악관 회동에서도 금리 인하를 촉구한 바 있다. 연준은 2025년 현재 금리를 동결 중이며, 무역 관세 확대에 따른 경기 둔화와 인플레이션 우려를 이유로 신중한 통화정책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

연준 의장 후보는 상원 인준을 거쳐야 하며, 금융시장 독립성 보장이 주요 평가 기준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애덤스는 베센트와 워시 모두 통화정책의 독립성을 유지할 인물로 금융시장 신뢰를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의 경제 자문역인 아서 래퍼는 “베센트는 훌륭하지만 이미 역할이 있다”며 “그의 전문 분야는 통화정책이 아니다”라고 평가했다. 이어 “워시가 가장 적임자”라고 덧붙였다.

이 외에도 케빈 해셋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국장, 크리스토퍼 월러 연준 이사, 데이비드 맬패스 전 세계은행 총재 등도 후보군에 포함돼 있다.

✉ eb@economybloc.com

└관련뉴스

美 텍사스 주지사, 비트코인 준비금 법안 서명

이란, 미국 핵시설 공습에 “야만적 행위” 반발

미국, 이란 핵시설 3곳 공습…트럼프 “핵시설 타격 뒤 첫 연설”

美 텍사스주, 비트코인 준비금 법안 22일 발효 예정

[시황] 비트코인, 중동 지정학적 불안 속 10만달러 회복

두 고래 주소, 총 650억원 규모 스토리(IP) 코인 매집

스토리(IP), 어나운스먼트 예고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소식 헤드라인

디지털자산 주요소식

이코노미블록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소식 헤드라인

미국 비트코인

美, 이란 공습후 원유 급등·미국 선물시장 개장 후 비트코인 10만달러 복귀

호르무즈 해협

트럼프 “이란 정권 교체 불가피”…이란, 호르무즈 해협 봉쇄 우려 고조

이스라엘 이란

이란의 호르무즈 봉쇄 위협…세계 원유 공급망 긴장 고조

이스라엘 이란

트럼프의 이란 핵시설 공습에 유가 상승·시장 변동성 확대 우려

인기뉴스

1

주간 코인 언락 일정: 알트레이어(ALT)·블라스트(BLAST)·일드길드게임즈(YGG) 등

토큰 언락
2

알트코인 급락…트럼프 “이란 핵시설 3곳 공습” 여파

코인 이미지
3

주간 미국 주요 경제지표·연준 파월 연설 일정

미국 증시 / 프리픽
4

코인 선물시장서 하루 9300억원 청산…롱 포지션 88%

5

트럼프 “이란 정권 교체 불가피”…이란, 호르무즈 해협 봉쇄 우려 고조

호르무즈 해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