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20개 주 비트코인 준비금 법안 검토… 최대 33조원 규모 수요 가능성

비트코인 준비금 법안 제안한 미국 주 – 비트코인매거진

13일 반에크의 디지털 자산 부문 책임자인 매튜 시겔에 따르면, 미국 대형 자산운용사 반에크(VanEck)가 20개 주에서 검토 중인 비트코인 준비금 관련 법안을 분석한 결과, 해당 법안이 시행될 경우 “230억 달러(약 33조원) 규모의 구매 수요(약 24만 7,000BTC)가 매수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각 주의 비축 기금, 연기금, 기타 주 정부 투자 메커니즘을 포함하고 있다. 일부 주는 주 예산 흑자, 안정화 기금, 토지 기금 등을 비트코인 투자에 활용하는 방안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겔은 “연기금 할당을 포함하지 않은 추정치이며, 입법이 진행되면 이 수치는 더욱 증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비트코인에 대한 주 정부 차원의 관심과 투자가 확대되면서 암호화폐 시장에 미칠 영향이 주목되고 있다.

비트코인 관련 법안 추진 현황

매튜 시겔에 따르면, 해당 법안이 통과될 경우 비트코인 1개당 가격이 약 24만 2,700달러(약 3억 5,200만 원)에 이를 가능성이 있으며, 추가 법안이 진전되면 더욱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미국 각 주 마다 비트코인 법안 진행 상황이 다르다.

플로리다주는 주정부가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에 투자할 수 있도록 하는 법안을 제출했다.

노스캐롤라이나주는 주 재무장관이 비트코인, 이더리움과 같은 ‘적격 디지털 자산’에 투자할 수 있도록 하는 법안을 제안한 상태다.

애리조나주에서는 상원 재정위원회가 비트코인에 대한 공적 자금 투자를 인정하는 법안을 통과시켰으며, 현재 상원 규칙위원회로 이관된 상황이다.

디지털 자산 결제 및 준비금 동향

이미 콜로라도, 유타, 루이지애나 3개 주는 주정부 지불 수단으로 비트코인을 허용하고 있으며, 디트로이트시는 지난해 11월 ‘가상화폐 결제를 받아들이는 미국 최대 도시’가 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반에크의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4분기부터 2024년 4분기까지 여러 주정부가 범죄 압수 등을 통해 약 37만 7,000개의 비트코인을 준비금으로 추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방 차원의 움직임

연방 정부 차원에서도 가상화폐 관련 논의가 진행 중이다.

지난달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스테이블 코인을 포함한 디지털 자산의 연방 규제 프레임워크 마련과 ‘전략적 국가 디지털 자산 비축’ 창설을 평가하는 그룹을 임명했다. 또한, 백악관 가상화폐 특명관 데이비드 삭스는 최근 비트코인을 “가장 강력한 가상화폐이자 뛰어난 가치보존 수단”이라고 평가했다.

✉ eb@economybloc.com

└관련뉴스📨

스트래티지, 비트코인 추매 위해 1조원 규모 유로화 우선주 발행 확대

블록, 3분기 비트코인 관련 매출 $19억…전체 매출 3분의 1 차지

11/7 미국 비트코인 현물 ETF: 3202억원 순유입

테더, 비트코인 961개 추매…총 8만729 BTC 보유

바이비트·백드, 토큰화된 엔비디아·스트래티지 주식 맨틀(MNT)로 이전 추진

프랭클린템플턴 엑스알피(XRP) 현물 ETF, 美 DTCC에 등록

스트래티지, 비트코인 추매 위해 1조원 규모 유로화 우선주 발행 확대

가상자산 약세장에 올해 시가총액 상승분 대부분 소멸

인기뉴스

1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소식 헤드라인

이코노미블록 디지털자산 주요소식
2

빗썸·코인원, 디비전(DVI) 코인 거래유의종목 지정

빗썸
3

바이낸스, 아리아 프로토콜(ARIAIP) 코인 알파마켓 상장

바이낸스 알파
4

지캐시(ZEC) 코인, 시가총액 20위 재진입…7년 만에 600달러 돌파

지캐시(ZEC)
5

샤프링크, OKX로 이더리움 4363.5개 입금

샤프링크 게이밍
6

빗썸, 코르텍스(CTXC) 코인 거래유의종목 지정

빗썸
7

바이비트, 캔톤 네트워크(CC) 코인 런치풀·현물마켓 상장 예정

바이비트
이코노미블록 디지털자산 주요소식
이더리움 ETF
비트코인 현물 ETF
도지코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