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P모건 애널리스트들은 도널드 트럼프의 대통령 재선이 인플레이션을 초래할 수 있으며, 시장이 이에 대비하지 못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인플레이션 우려와 시장 반응
JP모건 애널리스트들은 고객들에게 보낸 보고서에서 “시장은 아직 트럼프의 주요 정책이 인플레이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위험 프리미엄을 반영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트럼프 캠페인은 2017년 감세를 연장하고, 불법 이민자 추방 프로그램을 통해 이민을 엄격히 제한하며, 수입품에 관세를 부과할 계획이다. 보고서는 이러한 조치가 인플레이션을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연준의 독립성 약화 가능성
애널리스트들은 트럼프가 재선되면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을 교체할 계획이며, 연준의 독립성을 약화시키기 위한 법률 개정에 대해 준비가 되어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공화당이 하원과 상원을 장악하더라도 연준법을 개정해 연준의 독립성을 약화시키는 것은 의회에서 충분한 지지를 얻지 못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대선 토론 전 발표된 보고서 결론
대선 토론을 앞두고 발표된 해당 보고서는 “트럼프의 전반적인 정책은 인플레이션, 인플레이션 기대 및 국채 발행에 상당한 상승 위험을 의미할 수 있다”고 결론지었다.
한편,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 16명이 서명한 서한에서도 트럼프 행정부가 인플레이션을 재점화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