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네이버 레이어1 블록체인 카이아 메인넷 8월 29일 11시 출시

카이아(KAIA)
카이아(KAIA)

카카오의 클레이튼과 네이버 라인의 핀시아가 합작한 레이어 1 블록체인 카이아가 8월 29일 오전 11시(한국시간)에 메인넷 출시를 발표했다. 클레이튼(KLAY)·핀시아(FNSA) 코인 티커는 해당 개시에 맞춰 KAIA로 변경될 예정이다.

보도 자료에 따르면, “카이아 메인넷은 1초 완결성, 초저가스 수수료, 카카오와 라인 넥스트 등 아시아 주요 웹3 파트너들의 지원을 받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EVM 블록체인으로 8월 29일에 출시된다”고 밝혔다.

카이아는 지난 4월 카카오의 클레이튼과 라인의 핀시아의 합병 과정에서 탄생햇다. 카카오는 국내에서 메신저 앱을 운영하고 있으며, 라인은 일본, 대만, 태국에서 지배적인 메신저 플랫폼이다. 보도 자료에 따르면, 두 앱의 사용자 기반은 총 2억 5천만명 이상이다.

카이아재단은 지난 16일 UAE 아부다비글로벌 마켓(ADGM)에 분산원장기술(DLT) 재단 등록을 완료하고 출범 춘비를 마쳤다.

레이어1 블록체인 카이아는 DeFi, 게임, 실제 자산 및 웹3 기반 메신저 앱을 지원하는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카이아는 개발자들이 NEXT WEB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를 통해 라인 메신저에 미니 디앱을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며, “텔레그램 스타일의 네이티브 앱 통합”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보도 자료에 따르면, “개발자들은 카이아의 낮은 TX 지연 시간, 계정 추상화 및 수수료 위임 기능을 활용하여 엔드 투 엔드 원활한 UX를 만들면서 아시아 전역의 수억 명의 라인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확장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메인넷 출시와 함께 개발자 지원 프로그램인 ‘카이아 웨이브’도 시작된다. NEXT WEB SDK를 사용하는 적격 팀은 팀당 120만 달러(약 16억원) 상당의 마케팅, 기술 및 비즈니스 지원을 받게 된다. 추가 혜택으로는 향후 토큰 생성 이벤트 및 유동성 지원이 포함된다.

✉ eb@economybloc.com

└관련뉴스

카이아, 인도네시아 중소기업에 블록체인 기반 대출 지원

업비트-네이버페이, 원화 스테이블코인 사업 제휴

카이아 재단 의장, 그라운드X의 거버넌스 탈퇴에 “내부 사업 변화 따른 결정”

그라운드X, 카이아 거버넌스 위원회서 탈퇴

유럽연합, 무역 불균형 두고 중국에 시정 요구

로빈후드, 유럽서 토큰화 주식 규제당국과 협의 중

6년간 잠자던 고래, 비트코인 6000개 전량 이체

뉴욕증시 상장사 시퀀스, 3.8억달러 비트코인 투자 개시

디지털자산 주요소식

그레이스케일

그레이스케일, 디지털자산 펀드에 온도(ONDO)·헤데라(HBAR) 코인 추가

블랙록

블랙록 ETF 비트코인 보유량 70만개 돌파…美 ETF 중 55% 차지

이코노미블록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소식 헤드라인

솔라나

美 SEC, 솔라나 현물 ETF 신청사들에 7월내 수정 제출 요구…일정 앞당겨 질까

톤코인(TON)

톤코인 ‘TON 스테이킹 UAE 골드비자’ 해명

인기뉴스

1

밈코인 오피셜트럼프 x 트론 어나운스먼트 예고

오피셜트럼프
2

플룸, 트론 협력…실물자산 수익 서비스 제공

플룸 네트워크(Plume Network)
3

그레이스케일, 디지털자산 펀드에 온도(ONDO)·헤데라(HBAR) 코인 추가

그레이스케일
4

앱토스 RWA 예치금 한달간 56%↑…총 7300억원 돌파

앱토스 네트워크 RWA 예치금 - RWA.XYZ
5

두나무, 스테이블코인 66건 상표 출원

업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