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자산 애널리스트 렉트 캐피탈(Rekt Capital)은 비트코인 반감기를 앞두고 시장은 전형적으로 세 단계를 거친다고 설명했다. 반감기 하락, 재축적, 그리고 패러볼릭 상승. 이러한 과정은 과거의 반감기 이벤트에서 관찰된 패턴을 따르며, 각 단계는 비트코인 가격 동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언급했다.
다음은 렉트 캐피탈이 설명한 비트코인 반감기의 3단계다:
1. 최종 전 반감기 하락
- 반감기 이벤트가 발생하기 전 28~14일 사이에 전 반감기 하락이 나타난다.
- 2016년에는 -38%까지 하락했으며, 3~4일 지속되었다.
- 2020년에는 -20%까지 하락했으며, 56일(8주) 지속되었다.
- 현재 비트코인은 반감기까지 14일 이상 남아 있으며, 지난 몇 주 동안 총 -18% 하락했다.
이는 비트코인이 2020년 전 반감기 하락의 여러 특성을 반복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하지만, 2016년의 일부 특성도 반복하고 있다.
2. 재축적
- 지난 반감기 하락이 바닥을 치면 “재축적” 단계가 시작됐다.
- 지난 반감기 하락의 바닥은 향후 재축적 범위의 바닥이 된다.
- 재축적 단계는 반감기 직전 및 직후에 비트코인이 횡보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몇 주에서 최대 150일(약 5개월)까지 지속될 수 있다.
많은 투자자들이 이 단계에서 지루함, 인내심 부족, 반감기 직후의 주요 결과 부재로 인해 시장에서 이탈한다. 이번 사이클에서는 재축적 범위가 신고가 영역 주변에서 형성되는 것이 처음이다.
이는 재축적 범위가 일반적인 횡보 구간의 형태를 취하고 추가 상승 추세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음을 의미할 수 있다.
3. 패러볼릭 상승
- 비트코인이 재축적 영역에서 벗어나 패러볼릭 상승으로 이동할 때 이 단계가 시작된다.
- 이 단계 동안 비트코인은 가속화된 성장을 경험하며 패러볼릭 상승 추세를 보인다.
- 과거에는 이 단계가 약 1년 이상(대략 385일) 지속되었지만, 현재 가속화된 사이클로 인해 이 기간이 이번 시장 사이클에서는 절반으로 줄어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