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투자기업 발키리(Valkyrie)의 최고투자책임자(CIO)인 스티븐 맥클러그(Steven McClurg)는 ‘블룸버그’ 프로그램에 출연해 가상화폐의 현물 ETF에 대한 전망을 밝혔다.
그는 비트코인(BTC) 다음으로 미국에서 이더리움(ETH) 또는 XRP의 현물 ETF가 탄생할 수도 있음을 시사했다.
해당 발언은 SEC가 한국시간으로 11일 비트코인 현물 ETF를 승인한 직후 이루어졌으며, 발키리의 비트코인 ETF도 포함된 상황에서 이루어졌다.
목차
Toggle이더리움, 리플 현물 ETF의 가능성
McClurg씨는 이미 여러 기업에서 이더리움에 대한 현물 ETF 신청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언급했다.
특히 블랙록이 ‘iShares Ethereum Trust’라는 신탁 등록 서류를 제출했을 때 큰 주목을 받았다고 지적했다.
또한, 그는 리플(XRP)에 대한 「최근의 동향」에 대해 언급했다.
최근 그레이스케일이 ‘Grayscale® Digital Large Cap Fund’ 포트폴리오를 조정해 폴리곤(MATIC)을 제외하고 XRP와 아발란체(AVAX)를 추가한 사례를 들었다.
맥클러그는 발키리가 이더리움과 XRP의 현물 ETF를 제공할 수도 있음을 암시하며 “우리가 제공할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더리움 현물 ETF의 현황과 전망
현재 이더리움 현물 ETF에 대해서는 이미 7개의 상품이 신청된 상태이다.
SEC는 비트코인 현물 ETF와 마찬가지로 지금까지 이더리움 현물 ETF의 승인 여부를 일관적으로 연기해왔다.
SEC의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방식
SEC는 최근 비트코인 현물 ETF에 대해 11개의 상품을 동시에 승인했다.
이는 여러 상품을 동시에 승인하겠다는 공정성 확보를 위한 접근 방식으로, 애널리스트들은 SEC가 특정 신청자에게 유리한 입장을 피하기 위해 개별 심사를 전략적으로 지연시키고 여러 ETF를 동시에 승인하는 방침을 취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더리움 현물 ETF 승인 가능성
영국의 금융 대기업 스탠다드 차타드 은행은 최근 발표된 리포트에서 이더리움 현물 ETF가 2024년 2분기(4월부터 6월)에 승인될 가능성이 있다고 언급했다.
SEC의 이더리움 관련 입장
SEC의 게리 겐슬러 위원장은 과거에 비트코인 이외의 가상화폐가 유가증권에 해당할 가능성이 있다고 언급한 적이 있지만, SEC가 복수의 가상화폐 거래소를 증권법 위반으로 제소했을 때 이더리움을 유가증권의 예로 꼽지 않았다는 점이 지적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