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투자기업 발키리(Valkyrie)의 최고투자책임자(CIO) 스티븐 맥클러그가 블룸버그 프로그램에 출연해 비트코인(BTC) 현물 ETF 승인 이후 이더리움(ETH) 또는 XRP의 현물 ETF가 미국에서 출시될 가능성을 시사했다.
맥클러그는 이미 여러 기업이 이더리움 현물 ETF를 신청한 상태이며, 특히 블랙록이 ‘iShares Ethereum Trust’ 신탁 등록을 제출했을 때 큰 관심을 받았다고 언급했다. 또한, 최근 그레이스케일이 ‘Grayscale® Digital Large Cap Fund’ 포트폴리오에서 폴리곤(MATIC)을 제외하고 XRP와 아발란체(AVAX)를 추가한 사례를 거론하며 XRP 관련 동향에도 주목했다.
현재 SEC에는 7개의 이더리움 현물 ETF 신청이 계류 중이며, 비트코인 현물 ETF와 마찬가지로 승인 여부가 계속 연기되고 있다. SEC는 특정 신청자에게 유리한 결정을 피하기 위해 여러 ETF를 동시에 승인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영국 금융 대기업 스탠다드차타드는 최근 보고서를 통해 SEC가 2024년 2분기(4~6월)에 이더리움 현물 ETF를 승인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SEC의 게리 겐슬러 위원장은 비트코인을 제외한 가상화폐들이 유가증권으로 간주될 수 있다고 발언한 적이 있지만, SEC가 가상자산 거래소를 증권법 위반 혐의로 제소할 당시 이더리움을 특정하지 않은 점이 승인 가능성을 높이는 요인으로 평가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