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자산운용사들, 트럼프발 “위험 회피 위한 금요일 거래 증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재집권한 이후 시장 전반의 거래 활동이 크게 증가했다. 그는 관세, 이민, 외교 정책 등에서 잦은 예측불가능한 결정으로 경제 전망에 불확실성을 가중시키고 있으며, 그 영향으로 금요일 미국 시장 움직임이 뚜렷해졌다는 분석이 나왔다.

블룸버그 인텔리전스 애서나시오스 프사로파기스 분석에 따르면, 2025년 주간 평균 주식 거래량은 과거 4년 대비 37% 늘었고, 금요일 거래량만 보면 42% 급증했다.

이 같은 추세는 지난주말 특히 두드러졌다. 트럼프 대통령과 재무장관의 잇단 무역 관련 발언 이후, 주말을 지나 월요일에 공식 발표가 이어지며 시장이 급변했다. 이에 따라 S&P500 지수는 3.3% 급등했고, 나스닥100 지수는 다시 강세장에 진입했다. 신용시장에서는 채무불이행 우려가 급격히 완화됐다. 밀워키의 올스프링 글로벌 인베스트먼츠 소속 채권 트레이더 마크 클레그는 “주말 전 포트폴리오 위험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이번에도 확인했다”며 “아무도 시장 급변 후 월요일 오전에 손실을 되돌리려 하진 않는다”고 밝혔다. 그는 매주 금요일마다 잉여 위험을 제거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거래 속도와 거래량이 늘었지만, 거래 비용은 낮아지지 않고 있다. 특히 자산운용사들은 최근 몇 주간 금요일이 다가올수록 거래가 급박하게 이뤄지고 있다. 캔터 피츠제럴드의 포트폴리오 매니저 데이비드 시프먼은 “매니저들이 팔고 싶은 것이 아닌, 팔 수 있는 자산을 내다팔고 있다”며 “매일같이 시장에 방향성과 확실성이 부족하고, 이는 내 경력 중 가장 극단적인 수준에 가깝다”고 말했다.

바클레이스 분석에 따르면, 포트폴리오 조정 수요가 집중되는 금요일에 고신용 회사채를 거래하는 비용이 다른 요일 대비 31%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임팩스의 트르친카는 “금요일 시장 활동이 증가하는 모습이 확실히 관측된다”며 “주말 사이 어떤 일이 발생할지 예측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바클레이스의 조르니차 토도로바와 안드레아 디아스 라푸엔테에 따르면, 3월과 4월 동안 투자등급 회사채의 금요일 거래량은 전체 주간 거래량의 18%를 차지했다. 이는 2023년과 2024년 기록인 16%에서 증가한 수치다. 과거 금요일은 채권 매매 비용이 가장 낮은 시점으로 여겨졌지만, 현재는 정반대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 eb@economybloc.com

└관련뉴스

트럼프 “이란 정권 교체 불가피”…이란, 호르무즈 해협 봉쇄 우려 고조

미국, 이란 핵시설 3곳 공습…트럼프 “핵시설 타격 뒤 첫 연설”

미국 연준 인사들, 금리 인하에 신중

트럼프, 파월 연준의장 비판…”금리 1~2%로 인하해야”

트론 기반 스테이블코인 USDT 발행량 800억개 돌파…51.6% 차지

메타플래닛, 비트코인 1111개 추매…총 1만1111 BTC 보유

[시황] 비트코인, 중동 지정학적 불안 속 10만달러 회복

두 고래 주소, 총 650억원 규모 스토리(IP) 코인 매집

디지털자산 주요소식

호르무즈 해협

[시황] 비트코인, 중동 지정학적 불안 속 10만달러 회복

이코노미블록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소식 헤드라인

미국 비트코인

美, 이란 공습후 원유 급등·미국 선물시장 개장 후 비트코인 10만달러 복귀

호르무즈 해협

트럼프 “이란 정권 교체 불가피”…이란, 호르무즈 해협 봉쇄 우려 고조

이스라엘 이란

이란의 호르무즈 봉쇄 위협…세계 원유 공급망 긴장 고조

인기뉴스

1

알트코인 급락…트럼프 “이란 핵시설 3곳 공습” 여파

코인 이미지
2

주간 코인 언락 일정: 알트레이어(ALT)·블라스트(BLAST)·일드길드게임즈(YGG) 등

토큰 언락
3

트럼프 “이란 정권 교체 불가피”…이란, 호르무즈 해협 봉쇄 우려 고조

호르무즈 해협
4

주간 미국 주요 경제지표·연준 파월 연설 일정

미국 증시 / 프리픽
5

코인 선물시장서 하루 9300억원 청산…롱 포지션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