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캘리포니아 법원은 고급 스마트폰 제조 회사인 애플에 대한 판결을 내렸으며, 애플의 인앱 결제 수단 금지가 불법임을 확인했다.
애플은 미국의 거대 스마트폰 제조 회사로, App Store에서는 애플의 인앱 결제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30%의 수수료 시스템이 적용된다.
이와 관련하여 Apple의 독점 문제를 해결하려고 비디오 게임 Fortnite의 제작사인 Epic Games가 법적 대응을 취했다.
2023년 4월 24일 미국 제9순회항소법원은 이 사건에서 애플의 결제 제한이 불법이라고 판단했다.
법원 판사는 App Store의 Epic 앱이 사용자에게 높은 비용을 초래하고, Epic의 도달 범위 확장이 지연되는 것이 Apple 때문이라는 결론에 이르렀다.
Epic Games의 설립자이자 CEO인 팀 스위니는 이 판결을 계기로 법원이 Apple의 스티어링 방지 정책에 위배된다고 인정했다고 전했다.
이 판결이 애플의 인앱 결제 독점에 대한 미래 변화를 가져올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애플, NFT 앱에 인앱 결제 제한
2022년 4분기에 애플은 모든 Crypto NFT 앱에 대해 애플 시스템의 인앱 결제를 통한 모든 NFT 구매를 제한하도록 엄격하게 요구했다.
이를 따르지 않으면 해당 앱은 애플 스토어에서 금지된다.
Coinbase 암호화폐 지갑은 이 정책 위반으로 인해 Apple에 의해 앱이 차단되었음을 확인했고, 따라서 NFT 출금 기능을 제거했다.
Coinbase 팀은 Apple의 내장 결제 시스템과 암호화폐 NFT 거래 사이의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했으며, Apple이 기존 30% 수수료 시스템을 유지하면서 암호화폐 결제를 채택할 것을 제안했다.
그러나 많은 암호화폐 전문가들은 최근 법원 판결이 애플 iOS 스토어의 NFT 앱에 큰 이점을 가져올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는 애플 스마트폰에서 NFT 거래가 용이해질 것이기 때문이다.
애플이 이 법원 판결에 어떻게 대응할지 주목할 만하다.
그러나 애플이 이 판결을 최종적으로 받아들인다면, 암호화폐 NFT 분야에 큰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