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부 벤처캐피탈, 암호화폐-AI 프로젝트 회의적 시각… “대부분 실패할 것”
- 탈중앙화 AI 시스템, 중앙화된 주요 AI 기업에 도전 어려워
- “AI 에이전트 기반 프로젝트, 과대평가 우려”
암호화폐와 인공지능(AI)의 결합 가능성에 대한 기대로 개인 투자자와 벤처캐피털(VC)의 대규모 투자가 이어지고 있지만, 일부 벤처캐피탈(VC)들은 회의적인 시각을 보이고 있다고 9일 더블록이 보도했다.
프라하에서 열린 더블록의 첫 에머전스(Emergence) 컨퍼런스에서 패널로 참여한 두 VC는 AI가 크립토에 가져올 가치는 개발자들이 코딩 효율성을 높이는 데 기여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탈중앙화 AI 시스템, 중앙화된 주요 AI 기업에 도전 어려워”
암호화폐 전문 VC 드래곤플라이의 롭 하딕은 “암호화폐는 오프체인에서 잘 작동하는 것을 온체인으로 가져와 더 나쁘게 만들고, 온체인 사용자들에게 판매하는 문제가 있다”며 “AI와 암호화폐의 교차점에서 일어나는 많은 일이 기본적으로 그렇다”고 지적했다.
오픈AI, 앤트로픽,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스북과 같은 대형 중앙집중화 AI 플레이어를 탈중앙화된 AI 시스템이 대체할 가능성은 낮다는 데 두 VC는 의견을 같이했다.
코인펀드의 매니징 디렉터 데이비드 팩맨은 “탈중앙화 AI 시스템이 이번 사이클에서 중앙화된 AI 기업을 능가할 가능성은 낮다”고 평가했다. 그는 “오픈AI, 앤트로픽,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스북과 같은 중앙화된 주요 AI 기업에 도전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AI 에이전트, 과대평가된 분야?
에머전스에 참석한 다른 VC들은 AI 에이전트(인간의 지속적인 개입 없이 복잡한 작업을 수행하도록 설계된 AI 프로그램)에 대해 낙관적인 견해를 보였지만, 하딕은 이 분야에 대해 특히 회의적인 시각을 드러냈다.
그러나 하딕은 AI 에이전트 기반 프로젝트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을 드러냈다. “AI 에이전트 시장은 승자독식 시장”이라며 “수천만 달러, 어쩌면 수억 달러의 암호화폐 VC 자금이 이 분야에 투입될 것이지만, 대부분의 프로젝트가 큰 손실을 볼 것”이라며 2021년 크립토 게임 프로젝트에 대한 열광과 유사하다고 비유했다.
반면 팩맨은 AI와 크립토 간 시너지 효과를 통해 에이전트 기반의 미래가 가능할 수 있다고 반박했다.
팩맨은 AI 에이전트 기반 미래가 AI와 암호화폐 간의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AI 에이전트가 결제 및 자금 이체를 위해 암호화폐를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크립토는 다음 트렌드를 제시하는 데 역량을 갖췄다”며 “우리가 드디어 결제와 송금을 위한 크립토 사용을 정착시켰다. AI 에이전트 기반의 미래에서 이들 에이전트는 결제를 처리해야 하며, 인간과 에이전트 간 결제에도 크립토가 이상적인 기반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