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레이어2 네트워크 스택스(Stacks)가 10월 29일경 비트코인 블록 높이 867867에서 ‘나카모토’ 업그레이드를 진행한다. 이번 업그레이드의 핵심은 거래 속도 향상이다.
‘나카모토’는 ‘Fast Blocks’와 ‘Bitcoin Finality’ 메커니즘을 도입해 스택스 블록 생성을 비트코인 블록 생성으로부터 독립시킨다.
기존에는 스택스 네트워크의 블록 생성 속도가 비트코인과 동일하게 10~30분이 소요됐다. 업그레이드 이후에는 사용자 거래가 몇 초 안에 확인될 수 있게 된다.
스택스는 비트코인의 보안 메커니즘을 활용하여 거래의 안전성을 보장한다고 설명했다. 한 번 승인된 스택스 거래는 비트코인 거래를 되돌리는 것만큼 어려워졌다고 밝혔다. 비트코인 레이어 2 솔루션 중 유일하게 비트코인의 보안을 100% 활용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나카모토’ 업그레이드는 채굴자와 스택 참여자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며, 채굴자는 블록 생성과 거래 처리 속도를 높이고, 스택 참여자는 비트코인 수준의 보안을 제공받는다고 전했다.
sBTC 도입으로 비트코인과의 상호 운용성 강화
스택스는 올해 안에 sBTC를 도입하여 비트코인을 스택스 레이어 2로 이동하고 다시 되돌릴 수 있는 탈중앙화 방식을 제공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