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이스라엘-이란, 전면 휴전 합의”…유가 하락

트럼프

양측 12시간씩 교차 정전 후 휴전 선언 예정
중동 리스크 완화로 원유 가격 하락폭 확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3일(현지시간), 이스라엘과 이란이 전면적인 휴전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양국은 향후 6시간 이내 군사 작전을 마무리한 뒤 각각 12시간 간격으로 정전에 돌입할 예정이며, 24시간 후 공식적인 종전을 선언하게 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트루스소셜’를 통해 “양국 간 완전하고 전면적인 정전이 합의됐다”며 “이란이 먼저 정전을 시작하고, 이후 12시간 뒤 이스라엘이 정전에 들어가며, 24시간이 경과하면 ‘12일 전쟁’은 공식적으로 끝난다”고 밝혔다.

이번 휴전 합의는 미국이 이란 핵시설을 공습한 뒤, 이란이 보복으로 카타르 주둔 미군 기지를 미사일로 공격한 지 수 시간 만에 나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란이 공격 이전 카타르에 사전 통보를 해 인명 피해가 없었다고 강조했다.

앞서 미국과 이스라엘은 이란 핵 프로그램에 대한 공동 대응 차원에서 주말 사이 이란 핵시설을 집중 타격했다.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은 미국의 포르도 농축시설 공격이 “매우 심각한 피해”를 유발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이스라엘은 이후 정치범 수감시설 등 상징적 목표까지 공격을 확대했다.

한편 러시아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은 이날 모스크바에서 이란 외무장관을 만나 미국의 공습을 정당화할 수 없다고 비판하며 이란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이란군은 미국이 자국 주권을 침해해 전쟁 당사국이 됐다며, 미군 및 그 자산이 정당한 공격 목표가 된다고 주장했다.

미국은 공습 이후 보복성 사이버 공격과 혐오 범죄 등의 위협에 대비하고 있으며, 중동을 오가는 선박 일부는 호르무즈 해협 진입을 피한 채 항로를 변경한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이란과 이스라엘 간 잠정적 휴전 합의를 발표하면서 국제 유가가 급락했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8월 인도분 서부텍사스산원유(WTI)는 아시아 시장 초반 거래에서 배럴당 65.02달러까지 떨어졌다. 전 거래일 대비 최대 5.1% 하락한 수치로, 이스라엘이 이란을 공격한 지난 6월 12일 이전 수준을 밑돌았다.

앞서 중동의 긴장은 세계 원유 생산의 약 3분의 1을 차지하는 지역의 공급망 교란 가능성으로 시장을 흔들었다.

그러나 이스라엘과 이란, 미국 모두 석유 관련 시설에 대한 직접 타격은 피했다. 이란도 호르무즈 해협을 봉쇄하지 않기로 하면서 유가 급등세는 제한됐다.

✉ eb@economybloc.com

└관련뉴스

트럼프·푸틴, 15일 알래스카 정상회담 후 공동 기자회견 예정

트럼프, 파월에 “당장 금리 인하해야…소송 검토 중” 압박

트럼프 “15일 푸틴과 알래스카서 회담…결과는 두고 봐야”

푸틴, 동부 우크라이나 양도 조건으로 휴전 제안

트럼프·푸틴, 15일 알래스카 정상회담 후 공동 기자회견 예정

CEA 인더스트리, 바이낸스코인(BNB) 8만8888개 추매

美 거래소 제미니, 스마트 지갑 ‘제미니 월렛’ 출시

외신 “토큰화 주식 거래, 전통시장 대비 여전히 제한적”

디지털자산 헤드라인

미국 월스트리트

美 7월 생산자 물가지수 3.3%↑예상치 크게 상회…2월 이후 최고

코인 이미지

[시황] 비트코인 사상 최고가·이더리움은 근처…기관 유입이 상승 주도

이코노미블록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소식 헤드라인

인기뉴스

1

업비트 싱가포르, 싱가폴 달러마켓에 카이아 코인 상장

카이아(KAIA)
2

월드리버티파이낸셜(WLFI) 코인, 장외 거래가 0.3달러

월드 리버티 파이낸셜(WLFI)
3

코인베이스, 월렛커넥트(WCT) 상장 · 유즈리스 코인(USELESS) 상장 로드맵 추가

코인베이스
4

美 7월 생산자 물가지수 3.3%↑예상치 크게 상회…2월 이후 최고

미국 월스트리트
5

알트코인 미결제약정 470억달러, 변동성 확대 되나

코인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