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일가, 디지털자산 프로젝트 ‘월드리버티’ 지분 축소

현재 이미지: 월드 리버티 파이낸셜(WLFI)

모회사 지분 60%→40%로 축소
美민주당 압박 속 소유 구조 조정
트럼프 일가, WLFI 토큰 225억개 보유 중

트럼프 일가가 지원하는 디지털자산 프로젝트 ‘월드리버티파이낸셜(WLFI)’에서 지분을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

19일(현지시간) 포브스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가족들이 관련된 법인 *DT 마크스 디파이(DT Marks DEFI LLC)*는 최근 지분율을 기존 60%에서 약 40%로 낮췄다.

해당 내용은 월드리버티의 법률 공시 항목을 통해 확인됐다. 해당 공시에 따르면, “DT 마크스 디파이 LLC는 도널드 트럼프와 그의 가족이 연관된 법인으로, WLF 홀드코 LLC의 지분 약 40%를 보유하고 있다”고 명시돼 있다. WLF 홀드코는 월드리버티파이낸셜의 모회사다.

DT 마크스 디파이의 지분율은 2025년 3월까지만 해도 60%였다. 이번 지분 감소는 내부 구조조정 또는 비공개 매각에 따른 것으로 보이나, 구체적인 배경은 공개되지 않았다.

월드리버티는 2024년 9월 출시된 디파이(탈중앙금융) 플랫폼으로, 출범 초기부터 트럼프 일가와의 연과된 것으로 알려졌다. 공시에 따르면, 트럼프 일가와 트럼프 그룹 직원들은 월드리버티의 임원이나 이사는 아니지만, DT 마크스 디파이 LLC 및 일부 가족 구성원은 총 225억 개의 WLFI 토큰을 보유하고 있으며, 토큰 판매 수익 중 비용 제외 후 75%를 해당 법인이 수취한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6월 WLFI 토큰 매각을 통해 약 5700만달러(약 775억원)를 벌어들인 것으로 알려진 바 있다.

이번 지분 구조 변화는 규제 당국이 월드리버티를 겨냥한 감시를 강화하는 시점과 맞물려 있다. 미 의회는 스테이블코인 발행과 활용에 대한 최초의 연방 규제 체계 마련을 목표로 한 ‘GENIUS법’의 처리를 추진 중이다. 상원은 이번 주 해당 법안을 통과시켰으며, 트럼프 대통령은 하원에 신속한 통과를 촉구하고 있다.

특히 논란의 중심에는 월드리버티가 3월 이더리움과 BNB체인에 출시한 스테이블코인 ‘USD1’이 있다. 미국 민주당 소속 리처드 블루멘설 상원의원은 5월부터 월드리버티와 트럼프 대통령 간의 관계에 대한 조사를 시작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의 이해관계에 대해 WLFI가 기본적인 질문조차 회피하고 있는 것은 심각한 문제”라며 “미국 국민을 위한 투명성을 계속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 eb@economybloc.com

└관련뉴스

월드리버티파이낸셜(WLFI) 코인, 장외 거래가 0.3달러

트럼프 형제, 나스닥 상장사 ALT5·WLFI 공동 비전 선언

ALT5 시그마, 트럼프家 WLFI 코인 투자 위해 15억달러 주식 발행

트럼프家 ‘월드리버티’, $15억 규모 가상자산 법인 설립 추진

트럼프·푸틴, 15일 알래스카 정상회담 후 공동 기자회견 예정

CEA 인더스트리, 바이낸스코인(BNB) 8만8888개 추매

美 거래소 제미니, 스마트 지갑 ‘제미니 월렛’ 출시

외신 “토큰화 주식 거래, 전통시장 대비 여전히 제한적”

디지털자산 헤드라인

미국 월스트리트

美 7월 생산자 물가지수 3.3%↑예상치 크게 상회…2월 이후 최고

코인 이미지

[시황] 비트코인 사상 최고가·이더리움은 근처…기관 유입이 상승 주도

이코노미블록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소식 헤드라인

인기뉴스

1

업비트 싱가포르, 싱가폴 달러마켓에 카이아 코인 상장

카이아(KAIA)
2

월드리버티파이낸셜(WLFI) 코인, 장외 거래가 0.3달러

월드 리버티 파이낸셜(WLFI)
3

코인베이스, 월렛커넥트(WCT) 상장 · 유즈리스 코인(USELESS) 상장 로드맵 추가

코인베이스
4

美 7월 생산자 물가지수 3.3%↑예상치 크게 상회…2월 이후 최고

미국 월스트리트
5

알트코인 미결제약정 470억달러, 변동성 확대 되나

코인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