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레이머 “트럼프 대중 관세, 사실상 금수조치…미국 기업 큰 타격”

대중 수입품 누적 관세율 145%…뉴욕 증시 일제히 하락

CNBC의 매드머니 진행자 짐 크레이머는 4월 10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부과한 대중 관세에 대해 “사실상 금수조치”라고 지적하며, 미국 기업들이 이를 감당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크레이머는 “트럼프 대통령의 취지에는 공감하지만, 미국은 아직 준비가 되지 않았다”며 “국가적으로 저렴한 중국산 제품에 중독된 상황”이라고 언급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앞서 미국의 무역 적자 해소를 위한 행정명령을 발동하며 중국산 제품에 대한 누적 관세율을 145%까지 끌어올렸고, 이 같은 조치가 공개되자 10일 뉴욕 증시는 일제히 하락했다. 이날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 지수는 3.46% 하락했고, 나스닥 종합지수는 4.31%,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는 2.5% 각각 내렸다. 이는 전날 주요 교역국에 대한 관세 인상 90일 유예 발표로 급등했던 반등 흐름이 하루 만에 꺾인 것이다.

크레이머는 “미국은 컴퓨터, 휴대전화, 비디오 게임, 배터리, 가구, 플라스틱, 장난감, 스포츠용품 등 다양한 산업의 제품을 중국에서 수입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애플, 휴렛팩커드 엔터프라이즈, 델, HP 등 미국 주요 기업들이 중국에서 대규모 생산을 하고 있다”며 양국 경제의 상호 의존성이 매우 크다고 지적했다.

그는 “미국 기업들은 이 같은 관세로 인해 고통받을 것”이라며 “생존은 하겠지만 극도로 혼란스럽고 인플레이션 압력도 상당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일부 품목에 대해 대체 공급처를 찾을 수는 있겠지만, 단기간에 전환하는 것은 비현실적이라고 말했다.

크레이머는 “중국 없이도 살 수는 있다”고 언급하면서도 “그 경우 미국은 더 비싼 나라가 될 것이고, 실업이 늘며 중국 외 다른 나라에 대한 의존도가 커질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 eb@economybloc.com

└관련뉴스

트럼프 “무역 관련 7개국 내일 발표…오후엔 추가 국가 공개”

트럼프, 관세 8월로 연기…韓·日 포함 14개국 관세 통보 서한 발송

트럼프, 각국에 “관세 서한, 7일 발송 시작”

트럼프, 8월1일부터 국가별 관세 부과 “그전까지 협상 마무리”

스마터웹·H100그룹 비트코인 투자금 확대…6년간 잠든 고래 9000 BTC 이체도

유럽 첫 비트코인 투자 전략 기업 ‘블록체인 그룹’, 美 OTC 상장 절차 돌입

코인 시장 ‘명확한 신호’ 기다리는 분위기

빗썸·코인원, 알렉스(ALEX) 코인 상장폐지 예정

디지털자산 주요소식

코인 이미지

코인 시장 ‘명확한 신호’ 기다리는 분위기

이코노미블록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소식 헤드라인

트루스소셜 / 트럼프미디어

트루스소셜, 가상자산 블루칩 ETF 신청…CRO 20% 급등

인기뉴스

1

그레이스케일, 디지털자산 펀드에 온도(ONDO)·헤데라(HBAR) 코인 추가

그레이스케일
2

코인베이스 CEO “美 암호화폐 클래리티 법안 다음 주 통과 기대”

코인베이스 CEO 브라이언 암스트롱
3

일론 머스크, AI 챗봇 ‘그록 4’ 공개 예정

일론 머스크 AI 그록
4

카이아, 인도네시아 중소기업에 블록체인 기반 대출 지원

카이아(KAIA)
5

두나무, 스테이블코인 66건 상표 출원

업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