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더블록에 따르면, 마운트곡스 전 CEO 마크 카펠레스는 투명성과 사용자 친화성에 중점을 둔 암호화폐 거래소 엘립엑스(EllipX)를 이달 유럽에 출시할 계획이다.
폴란드에 본사를 둘 엘립엑스는 유럽연합의 가상자산 규제 법안 MiCA를 준수하기 위해 노력 중이며, 카펠레스는 최고기술책임자(CTO)로서 기술적인 부분을 감독할 예정이다.
카펠레스는 엘립엑스가 특히 암호화폐 시장에 새롭게 진입하는 사용자들을 위해 투명성 확보에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기존 거래소들이 중개, 매칭, 자산 보관 등 다양한 기능을 동시에 수행하는 것과 달리, 엘립엑스는 각 기능을 분리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이는 뉴욕증권거래소와 유사한 구조로, 거래, 중개, 자산 보관을 각각 다른 주체가 담당하여 투명성을 높이는 방식이다.
기술 데이터 공유 및 감사 통해 투명성 보장
FTX 붕괴 사건 이후 투명성에 대한 투자자들의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엘립엑스는 기술 데이터를 고객과 공유하고 각 주체에 대한 제3자 감사를 통해 투명성을 보장할 계획이다.
엘립엑스 지갑
카펠레스는 엘립엑스가 기존 거래소들과의 경쟁에서 사용자 친화성을 무기로 삼을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지난달 공개된 엘립엑스 지갑은 다자간 연산 기술을 적용하여 복잡한 문구를 기록할 필요 없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암호화폐 프로젝트 평가 시스템 ‘Ungox’ 출시 예정
카펠레스는 암호화폐 프로젝트 및 거래소에 대한 평가 시스템을 제공하는 비영리 단체 ‘Ungox’ 출범도 준비 중이다.
마운트곡스 전 CEO, “블록체인 기술 발전에 만족”
마크 카펠레스는 최근 X(트위터) 게시글에서 마운트곡스 NFT 소유자에게 새 거래 플랫폼 엘립엑스(EllipX)에서 거래 수수료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2010년부터 2014년까지 마운트곡스 고객에게 무료 NFT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010년 설립된 파산한 마운트곡스는 2014년 대규모 해킹 사건으로 최소 85만 BTC를 잃기 전까지 세계 최대 비트코인 거래소였다. 10년간의 채권자 및 파산관재인과의 협의 끝에 마운트곡스는 올해 초부터 자금 상환을 시작했다.
카펠레스는 “일부는 10년이 지났기 때문에 오히려 기뻐한다. 물론 마운트곡스 사태에 대해 모두가 행복하지는 않겠지만, 비트코인 가치가 크게 상승하면서 많은 사람에게 큰 이익을 주었다”고 말했다.
그는 마운트곡스 파산 이후 블록체인 기술, 보안 조치, 규제 발전에 만족감을 표하며 “오늘날에는 그런 보안 침해가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비슷한 일이 발생하고 비트코인이 도난당하더라도 즉시 알아차릴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