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최고점 기록에도 온체인 활동 감소, 투자자 강력한 보유 심리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비트코인(BTC) 시세가 70,000달러를 넘어 지난 3월 14일에는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음에도 불구하고, 비트코인 블록체인의 실제 경제 활동은 크게 활발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시장 내 강력한 보유 심리를 반영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블록웨어 솔루션(Blockware Solutions)의 애널리스트들은 평균 온체인 전송량(USD 기준)이 2021년 강세장 정점 대비 현저히 낮다고 지적했다.

글레스노드의 데이터 추적 결과, 지난 7일에서 14일 평균 이체량은 20만 달러 미만으로, 2021년 강세장 기간 동안 100만 달러 이상이었던 것과 비교해 큰 차이를 보인다.

이러한 온체인 활동의 감소는 최근 비트코인 랠리의 주된 원인이 나스닥에 상장된 비트코인 현물 ETF의 수용에 있으며, 이로 인해 현물 거래량이 ETF에 집중되어 온체인 거래량이 줄어든 것으로 분석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른 지표들은 2022년 약세장을 견뎌낸 투자자들이 지속적인 가격 상승을 기대하며 코인을 보유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특히, 3~5년 전에 마지막으로 활성화된 비트코인 공급 비율이 계속해서 증가하는 추세다.

일부 분석가들은 비트코인 시세가 몇 달 내로 6자리 숫자로 상승하여 150,000달러를 훨씬 넘는 최고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블록웨어는 “가격이 실제로 크게 움직이기 시작하면, 온체인 거래량이 급증할 것이며, 장기보유자들은 판매를 위해 거래소로 이동할 것이다. 그때까지 낮은 온체인 거래량은 공급 측면의 비유동성을 나타내는 신호”라고 말했다.

현재 비트코인은 67,700달러에 거래되며, 24시간 동안 5% 상승했다.

✉ eb@economybloc.com

└관련뉴스📨

아서 헤이즈, 비트코인 하락 원인은 “미국 달러 유동성 급랭이 핵심” 주장

비트코인 고점 대비 25% 하락에도 번스타인 “단기 조정…사이클 정점 분위기 아냐”

비트코인 발행량 95% 채굴 완료…나머지 5%는 2140년쯤 모두 풀릴 전망

11/18 미국 비트코인 현물 ETF: 3235억원 순유출…4거래일 연속

인기뉴스

1

클라우드플레어 글로벌 장애로 X 등 주요 가상자산 서비스 접속 장애

클라우드플레어
2

코인원, 아리아 프로토콜(ARIAIP) 코인 퀴즈 이벤트 진행

코인원
3

솔라나 재무 기업 포워드 인더스트리스, 총 691만0568 SOL 보유

포워드 인더스트리
4

비둘기, 이더리움·솔라나 롱 포지션 확대…“과매도 구간 재진입” 주장

바이낸스 선물 탑 트레이더 유진 응 아 시오(Eugene Ng Ah Sio)
5

업비트, 메테오라(MET2) 코인 원화·BTC·USDT 마켓 상장 예정

업비트
6

그레이스케일 도지코인 ETF, 24일 상장 전망…반에크 솔라나 ETF 상장

도지코인
7

비트코인 단기 보유자 손실 물량 FTX 붕괴 이후 최대…고래 지갑은 매수 전환

비트코인 단기 보유자
이코노미블록 디지털자산 주요소식
이더리움 ETF
비트코인 현물 ETF
코인 이미지

비트코인 도미넌스(BTC.D) 차트

이더리움 도미넌스(ETH.D) 차트

알트코인 도미넌스 차트

미국 비트코인 현물 ETF

미국 이더리움 현물 ETF

알트코인 시즌 지수

크립토 공포·탐욕 지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