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블록체인에 따르면 비탈릭 부테린(Vitalik Buterin)은 ERC-4337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하기 위해 트윗을 올렸다.
2월에 멀티체인 ERC-4337은 총 298만 9천 건의 트랜잭션(UserOp)을 실행했으며, 활성 AA(계정 추상화) 계정 수는 945,000개, 신규 AA 계정 수는 845,000개에 도달해 둘 다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Bundler, Paymaster 및 Wallet Factory 활동의 수가 모두 새로운 최고치를 기록했다.
그러나 AA 계정 활동은 여전히 주로 폴리곤(Polygon)에 집중되어 있다.
비탈릭 부테린은 약 1년 6개월 전에도 여전히 오늘날 관련성이 높고, 왜 작동하는지와 ERC 흐름이 문제를 어떻게 직접 해결하는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계정 추상화
ERC-4337은 계정 추상화(Account Abstraction)를 위한 핵심적인 가치와 필요성을 제공한다. 이는 스마트 계약 지갑으로 들어가는 사용자 작업을 위한 분산형 수수료 시장을 통해 실현된다.
계정 추상화는 사용자 친화적인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블록체인 기술, 특히 이더리움 네트워크(Ethereum Network)에서 중요한 개념이다.
전통적인 블록체인 시스템에서는 외부 소유 계정(Externally Owned Accounts, EOAs)과 스마트 계약 계정(Smart Contract Accounts)이 구분된다.
사용자는 개인 키를 사용해 EOAs를 직접 관리해야 하며, 이 과정은 복잡하고 사용자 오류를 발생시킬 수 있다.
계정 추상화는 이 두 계정 유형의 경계를 모호하게 하여, 모든 계정을 스마트 계약으로 만들 수 있게 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더 복잡한 로직을 실행할 수 있는 계정을 가질 수 있으며, 사용자가 자신의 자산을 보다 직관적이고 유연한 방식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한다.
예를 들어, 멀티시그(Multi-Signature) 기능이나 복구 옵션을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계정을 만들 수 있다.
계정 추상화의 주요 이점은 사용자 경험의 개선이다.
사용자는 복잡한 키 관리에 대한 걱정 없이 트랜잭션 서명 과정을 단순화할 수 있다. 또한, 개발자는 사용자를 위한 더 안전하고 사용하기 쉬운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