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하원 금융위원회, 코인 시장 구조 개편 청문회…규제 명확성 논의

  • 양당 간 규제 명확성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 형성

미국 하원 금융위원회가 진행한 암호화폐 시장 구조 개편 청문회에서 디지털 자산에 대한 규제 명확성과 정보 공개 체계 개선의 필요성이 주요 논의로 부상했다.

폭스 비즈니스 기자 엘리너 테렛은 10일 소셜미디어를 통해 청문회 주요 내용을 정리하며, 양당 의원들과 증인들이 암호화폐 산업뿐 아니라 관련 산업 전반을 보호하기 위해 규제 체계를 수립해야 한다는 데 대체로 의견을 모았다고 전했다.

미국 민주당 의원들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암호화폐 산업과 관련된 활동에 나서는 것이 입법 과정을 복잡하게 만들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했다. 공화당 소속 프렌치 힐 하원의원도 이에 공감하며, 트럼프 일가가 밈코인과 스테이블코인에 관여하는 점이 입법 작업에 부담이 된다고 지적한 바 있다.

또한 청문회에서는 디지털 자산이 어느 시점에서 상품으로 간주되는지에 대한 정의와 함께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의 현물시장 관할권 확대 여부가 중심 의제로 다뤄졌다. 이와 관련해 증인들은 미 증권거래위원회(SEC)가 디지털 자산에 대해 하위 테스트(Howey Test)를 적용하는 방식은 2차 시장 거래에는 적절하지 않다고 비판했다.

이외에도 의원들은 금융 외 분야, 특히 농업과 같은 산업에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는 방안에도 큰 관심을 보였으며, 9일(현지시간) 예정된 하원 농업위원회 공화당 측의 암호화폐 청문회에서 관련 논의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테렛 기자는 이번 청문회가 암호화폐 시장 구조 입법 시즌의 시작을 알리는 자리라며, 수주 내 관련 법안 초안이 공개될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 eb@economybloc.com

└관련뉴스📨

호주, 가상자산을 금융상품으로 분류

중국 인민은행 “가상자산 투기 강력 단속…스테이블코인 리스크 면밀히 평가”

트럼프, 美 CFTC 위원장에 SEC 암호화폐팀 출신 ‘마이클 셀릭’ 지명 추진

백악관 ‘데이비드 삭스’ “양당 지지로 암호화폐 시장 구조 법안 통과 기대”

인기뉴스

1

2025년 11월 코인 일정

이코노미블록
2

OKX·바이비트, 캔톤 네트워크(CC) 코인 사전-무기한 선물마켓 상장

OKX 거래소
3

이더파이 DAO, 최대 $5000만 규모 ETHFI 코인 바이백 제안

이더파이(ether.fi)
4

바이낸스·하이퍼리퀴드, 캔톤 네트워크(CC) 코인 사전-무기한 선물마켓 상장

바이낸스
5

유명 투자자 ‘나발 라비칸트’ 발언 후 ‘지캐시’ 주도 프라이버시 코인 강세

나발 라비칸트 - 스타트업 투자 플랫폼 엔젤리스트 CEO
6

비트코인·이더리움, 11월 평균 수익률 각각 42%·7% 상승

비트코인 월간 수익률 - 코인글래스
7

가상자산 거래소 MEXC “재정 이상설은 허위” 공식 해명

MEXC 글로벌
이코노미블록
비트코인 현물 ETF
이더리움 ETF
이코노미블록 디지털자산 주요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