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백서 16주년, 트럼프 축하 메세지

10월 31일, 암호화폐의 시초인 비트코인 백서가 공개된 지 16년이 되었다. 2008년 10월 31일,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익명의 인물(혹은 집단)은 사이퍼펑크 메일링 리스트에 “비트코인: 피어 투 피어 전자 화폐 시스템”이라는 논문을 공개했다.

해당 논문은 제3자의 개입 없이 거래를 수행하는 새로운 디지털 통화 시스템을 제시했다. 이중 지불 문제 해결, 익명성 보장, 작업 증명(PoW) 합의 메커니즘 등 오늘날 비트코인의 근간을 이루는 개념들이 논문에서 처음 소개되었다.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등 괄목할 만한 성과

비트코인 네트워크는 2009년 1월 3일 가동을 시작했다. 사토시 나카모토는 최초의 비트코인 거래로 프로그래머 할 피니에게 10BTC를 전송했다. 당시 사토시가 첫 번째 블록(제네시스 블록)에 남긴 “2009년 1월 3일, 재무장관은 은행들의 두 번째 구제 금융을 앞두고 있다”는 메시지는 지금까지도 회자되고 있다.

올해 비트코인은 미국에서 현물 ETF 승인이라는 쾌거를 이뤘다. 또한, 기업들의 비트코인 도입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마이크로스트래티지의 대규모 매수뿐 아니라, 일본의 메타플래닛 등 여러 해외 기업들도 비트코인을 재무 전략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PCE 발표 이후 7만 달러 붕괴

하지만 비트코인 가격은 백서 16주년을 맞은 이날 7만 달러(업비트 원화 시세 기준 약 1억원) 선이 무너졌다. 전날 발표된 미국 개인소비지출(PCE) 물가지수가 예상치를 하회하면서 11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금리 인하 가능성이 높아진 것이 하락의 원인으로 분석된다.

트럼프, 비트코인 백서 16주년 축하 메시지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은 자신의 SNS에 “사토시 논문 16주년을 축하합니다”라는 글을 게시하며 비트코인 백서 공개를 기념했다. 트럼프는 이번 대선에서 암호화폐 지지층을 끌어들이기 위해 비트코인을 지지해왔다. 다음 주 수요일로 예정된 미국 대선까지는 일주일도 채 남지 않았다.

✉ eb@economybloc.com

└관련뉴스

日 메타플래닛, 비트코인 775개 추매…총 1만8888개 보유

트럼프 “젤렌스키가 원하면 전쟁 즉시 끝내거나 계속할 수도”

유럽 정상들, 젤렌스키 함께 워싱턴 방문…트럼프와 우·러 휴전 논의

‘아담 백’의 비트코인 3만개 보유 기업 BSTR, 합병 통해 나스닥 상장 추진

日 메타플래닛, 비트코인 775개 추매…총 1만8888개 보유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소식 헤드라인

코인 시장, 2분기 레버리지 거래 확대

업비트, 법인 고객 100곳 돌파

디지털자산 헤드라인

메타플래닛

日 메타플래닛, 비트코인 775개 추매…총 1만8888개 보유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소식 헤드라인

미국 증시 / 프리픽

비트코인·금·주식 등 대부분 자산군 변동성↓…파월 22일 잭슨홀 연설 앞둬

아담 백

‘아담 백’의 비트코인 3만개 보유 기업 BSTR, 합병 통해 나스닥 상장 추진

인기뉴스

1

에릭 트럼프, “저점 매수” 재차 언급

에릭 트럼프
2

체인링크, 글로벌 금융기관과 온체인 전환 협력

체인링크
3

S&P 다우존스, 지수 토큰화 추진…거래소·디파이 협의 진행

미국 증시 / 프리픽
4

솔라나, 고속 합의 프로토콜 ‘알펜글로우’ 제안 투표 돌입

솔라나
5

주간 거시경제 주요 일정 – 파월 잭슨홀서 연설 예정

미국 증시 / 프리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