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베이스, 미국 은행업 면허 취득 검토

주요 암호화폐 기업들, 전통 금융 편입 위해 은행 인가 추진 움직임

미국 최대 가상자산 거래소 코인베이스가 미국 연방 은행업 라이선스 취득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2일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코인베이스 대변인은 “연방 은행 인가를 검토하고 있으나, 아직 공식적으로 결정된 사항은 없다”고 밝혔다.

앞서 복수의 외신들은 코인베이스를 비롯해 스테이블코인 발행사 서클, 팍소스, 암호화폐 커스터디 업체 비트고 등이 은행 인가 신청을 고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코인베이스는 면허 취득 추진 배경에 대해서는 별도로 밝히지 않았다.

미국 연방 은행 면허를 획득할 경우, 예금 수취와 대출 업무 등 전통 금융 기관과 유사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다만, 인가를 받게 되면 보고 의무와 규제 감독이 강화된다. 현재 연방 은행 면허를 보유 중인 암호화폐 기업으로는 앵커리지 디지털이 있다. 앵커리지는 최근 미국 국토안보부 산하 엘도라도 태스크포스의 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2021년 미국 통화감독청(OCC)은 팍소스에 대해 조건부 예비 인가를 승인한 바 있으며, 이후 다른 암호화폐 기업들도 관련 인가를 검토 중이다.

앞서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스테이블코인에 대한 법적 틀 마련이 “좋은 아이디어”라고 평가하고, 디지털 자산이 소비자 수요에 부합하는 사례를 만들었다고 언급한 바 있다.

미국 의회에서도 관련 입법이 진전되고 있다. 하원 금융서비스위원회는 공화당 주도의 스테이블코인 규제안 ‘STABLE 법안’을 통과시켰으며, 상원에서는 앞서 ‘GENIUS 법안’이 발의돼 은행위원회를 통과한 상태다.

STABLE 법안은 연방 감독 강화와 자체 발행 디지털 자산을 담보로 한 스테이블코인 신규 발행을 2년간 중단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반면, GENIUS 법안은 연방과 주 간 조화를 고려한 유연한 규제 방식을 채택하고, 스테이블코인 발행사를 금융기관으로 분류해 자금세탁방지 기준과 지급준비금 요건 등을 강화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 eb@economybloc.com

└관련뉴스📨

코인베이스 3분기 비트코인 2772개·이더리움 1만1933개 추매

코인베이스 3분기 순이익 $4.3억…거래량 증가, 시장 전망 웃돌아

코인베이스 프라임·피그먼트, 기관 스테이킹 서비스 솔라나·에이다 등으로 확대

씨티그룹-코인베이스 협력, 기업고객 대상 스테이블코인 결제 사업 검토

하이퍼리퀴드, 인터넷컴퓨터(ICP) 코인 무기한 선물마켓 상장

외신 “디파이 수익률 쫓지 말고 숫자를 계산하라”

트럼프 미디어, 3분기 연속 적자…비트코인 투자 평가 이익에도 SPAC 법률비용↑

블룸버그 “AI·가상자산 투자 열기 식으며 뉴욕증시 기술주 약세”

인기뉴스

1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소식 헤드라인

이코노미블록 디지털자산 주요소식
2

빗썸·코인원, 디비전(DVI) 코인 거래유의종목 지정

빗썸
3

지캐시(ZEC) 코인, 시가총액 20위 재진입…7년 만에 600달러 돌파

지캐시(ZEC)
4

바이낸스, 아리아 프로토콜(ARIAIP) 코인 알파마켓 상장

바이낸스 알파
5

샤프링크, OKX로 이더리움 4363.5개 입금

샤프링크 게이밍
6

바이비트·백드, 토큰화된 엔비디아·스트래티지 주식 맨틀(MNT)로 이전 추진

맨틀(MNT)
7

빗썸, 코르텍스(CTXC) 코인 거래유의종목 지정

빗썸
이더리움 ETF
비트코인 현물 ETF
미국 증시 / 프리픽
JP모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