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백팩, EU 전역 가상화폐 파생상품 거래 서비스 제공
7일 더블록에 따르면, 가상화폐 거래소 백팩 익스체인지가 2022년 11월 파산한 FTX 유럽 부문(FTX EU) 인수를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사이프러스 증권거래위원회(CySEC)와 미국 파산 법원의 승인을 얻은 이번 인수를 통해 백팩 익스체인지는 유럽연합(EU) 전역에서 암호화폐 파생상품 거래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EU에서 규제된 암호화폐 파생상품 거래소가 부재한 상황에서 백팩 익스체인지는 퍼페추얼 선물 거래를 포함한 포괄적인 거래 서비스를 제공하는 최초의 규제 거래소가 된다.
백팩 익스체인지는 유럽의 MiFID II(금융상품시장지침) 규제를 준수하며, SEPA(단일유로결제권)를 통한 즉각적이고 저렴한 수수료를 지원한다.
골드만삭스와 동일한 라이선스 취득… FTX EU 고객 자산 반환도 담당
백팩 익스체인지가 취득한 라이선스는 골드만삭스와 같은 주요 금융 기관이 EU에서 보유한 것과 동일한 라이선스다. 이를 통해 기관 투자자를 위한 암호화폐 서비스 제공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인수에는 FTX EU 고객 자산 반환도 포함된다. 인수 계약에는 미국 파산 법원이 승인한 FTX EU의 기존 고객과 그 잔액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백팩 EU’는 2025년 1분기 시작 예정이다.
백팩 익스체인지는 현재 150여 개국에서 사업을 운영하며 거래 규모는 600억 달러(약 84조 원)를 넘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