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자산 | 샌드박스 (The Sandbox) |
심볼명 | SAND |
기반 | 이더리움 |
발행사 | 샌드박스 |
위치 | 홍콩 |
주요인물 | 세바스티앙 보르제 (COO) |
발행일 | 2019년 10월 |
발행한도 | 30억 SAND |
카테고리 | 메타버스, NFT, 게임 |
특징 | ✅탈중앙화된 게임 플랫폼 ✅사용자 생성 콘텐츠 (UGC) ✅NFT 게임 및 자산 거래 |
정보 | ➡️샌드박스(SAND)-코인마켓캡 ➡️샌드박스(SAND)-코인게코 |
목차
Toggle1. 더 샌드박스(The Sandbox) 란?
1-1. 메타버스 플랫폼
샌드박스는 마인크래프트와 유사한 게임 컨셉과 블록체인 게임의 “플레이투언(Play-to-Earn)” 모델을 결합하고, 메타버스와의 연관성을 통해 업계 선두 주자를 목표로 합니다.
이더리움 블록체인 기반의 3D 가상 세계인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샌드박스가 제공하는 메타버스 공간에서 크리에이터들은 게임 등의 콘텐츠를 제작하고 공개하며, 플레이어는 메타버스 공간을 자유롭게 이동하며 다양한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샌드박스의 기원:
- 2012년 Animoca Brands는 마인크래프트와 유사한 게임 “샌드박스”를 개발했습니다.
- 샌드박스는 4,000만 회 이상의 다운로드를 기록하며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 개발자들은 NFT라는 새로운 트렌드에 주목하여 블록체인 기반 게임 개발을 시작했습니다.
샌드박스의 성장:
- 2020년: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출시
- 2023년 11월 기준: 500만 명의 사용자, 약 13만 명의 크리에이터, 약 2만 4천 명의 랜드 소유자 확보
- 블록체인 기반 메타버스 프로젝트 중 가장 큰 규모
샌드박스 vs. 마인크래프트:
- 샌드박스는 마인크래프트와 유사한 샌드박스 게임이지만, NFT를 활용하여 게임 내 경제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 샌드박스는 탈중앙화된 플랫폼으로, 사용자가 콘텐츠 제작 및 소유권을 가지고 참여할 수 있습니다.
1-2. 더 샌드박스(The Sandbox) 역사
샌드박스는 2018년 암호화폐 프로젝트로 시작되었습니다. 스퀘어 에닉스, Hashed, True Global Ventures 등으로부터 전략적 투자를 유치하여 총 341만 달러(약 45억 7,310만 원)의 자금을 조달했습니다. 샌드박스는 플랫폼에서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 60개 이상의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숀 더 쉽”, “스머프” 등 애니메이션 브랜드와 유명 게임 회사 아타리(ATARI)도 샌드박스에 관심을 보였습니다.
주요 개발 과정:
- 2018년: 암호화폐 프로젝트 시작, 투자 유치
- 2019년: 게임 일부 공개, LAND 사전 판매, VoxEdit 베타 버전 출시
- 2020년: Game Maker 알파 버전 출시
- 2021년 말: 멀티플레이 기능 알파 버전 출시, 플레이투언(Play-to-Earn) 시즌 시작
- 2022년:
- 알파 시즌 3: 2022년 8월 24일부터 10주 동안 진행된 알파 시즌 3에서는 90개 이상의 경험과 13개의 컬렉션이 출시되었습니다. 170만 명 이상의 사용자가 참여했으며, 450만 개의 퀘스트를 완료했습니다.
- 랜드 소유자를 위한 스테이킹: LAND 소유자가 SAND를 스테이킹하여 추가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기능이 도입되었습니다.
- VoxEdit 및 Game Maker 업데이트: VoxEdit과 Game Maker의 기능이 개선되고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파트너십 확장: Snoop Dogg, Gucci, Adidas 등 다양한 브랜드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습니다.
- 2023년:
- 알파 시즌 4: 2023년 2월 1일부터 진행된 알파 시즌 4에서는 98개의 경험이 출시되었습니다. 200만 명 이상의 사용자가 참여했습니다.
- The Sandbox Alpha 3: 2023년 11월 1일, The Sandbox Alpha 3가 출시되었습니다. 새로운 게임플레이, 아바타, NFT 등이 추가되었습니다.
- 교육: 샌드박스는 교육 분야에도 진출하여 학생들이 메타버스에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 모바일: 샌드박스는 모바일 앱을 출시하여 사용자가 스마트폰에서도 메타버스를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 2024년:
- The Sandbox Alpha 4: The Sandbox Alpha 4 출시가 예정되어 있으며, 더욱 다양한 콘텐츠와 기능이 추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DAO: 샌드박스는 DAO(Decentralized Autonomous Organization)를 통해 더욱 탈중앙화된 방식으로 운영될 계획입니다.
- 상호운용성: 샌드박스는 다른 메타버스 플랫폼과의 상호운용성을 강화하여 사용자가 다양한 메타버스를 넘나들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2. 샌드박스(SAND) 코인이란?
2-1. 샌드박스 생태계
- 콘텐츠 이용료 및 보상 지급
- 콘텐츠를 배치할 토지(LAND) 및 NFT 거래 등의 경제 활동
- 참여자 활동을 통한 생태계 성장
샌드박스에서는 크리에이터와 아티스트가 다양한 아이템을 제작하여 생태계를 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SAND 토큰 외에도 토지 소유권을 나타내는 LAND 토큰이 존재합니다. 게임 내 자산은 커뮤니티 구성원에 의해 제작되며, 각 LAND 지갑 또는 SAND 지갑에 보관됩니다. LAND 토큰은 NFT(Non-Fungible Token, 대체 불가능한 토큰)이고, SAND 토큰은 FT(Fungible Token, 대체 가능한 토큰)입니다. 즉, LAND 토큰은 각각 고유한 가치를 지니는 반면, SAND 토큰은 모두 동일한 가치를 가지며 화폐처럼 사용됩니다.
샌드박스는 다른 게임과 마찬가지로 하이브리드 구조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가상 세계의 시각적 표현을 가능하게 하는 서버는 중앙 서버에서 실행되지만, 토큰과 수집품에 대한 정보는 탈중앙화된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저장됩니다.
2-2. 샌드박스(SAND) 토큰
샌드박스(SAND)는 이더리움 블록체인 상에서 작동하는 ERC-20 토큰입니다. 샌드박스 생태계에서 사용자 간 거래 및 상호 작용에 필수적인 유틸리티 토큰입니다.
게임 플레이, 아바타 변경, LAND 구매, ASSETS 거래 등 모든 활동에 SAND 토큰이 필요합니다. 발행되는 SAND의 총 수량은 30억 개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또한 SAND는 거버넌스 토큰으로도 기능합니다. 탈중앙화 자율 조직(DAO)을 통해 SAND 보유자는 플랫폼 개선 제안 및 투표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SAND 토큰 용도:
- 게임 내 통화: 게임 아이템, 장비, 랜드 등을 구매하는 데 사용됩니다.
- 거버넌스: 샌드박스 운영 및 개발 방향에 대한 투표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 스테이킹: SAND를 스테이킹하여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NFT 거래: 샌드박스 마켓플레이스에서 NFT를 거래할 수 있습니다.
SAND 토큰 획득 방법:
- 게임 내 미니 게임 참여
-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구매
2-3. 랜드(LAND) 토큰이란?
샌드박스 게임에서 LAND(토지)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LAND 토큰은 사용자가 샌드박스 메타버스에 접근할 수 있는 열쇠이며, 소유자는 자신의 랜드를 자유롭게 꾸밀 수 있습니다. 다른 사용자가 랜드에 접근하려면 소유자에게 소정의 암호화폐를 지불해야 합니다.
LAND 토큰:
- 게임 내 96x96m 크기의 토지 소유권을 나타내는 ERC-721 토큰입니다.
- 여러 개의 LAND를 결합하여 더 큰 규모의 ESTATE를 만들 수 있습니다.
- 샌드박스 내에서 특정 토지의 소유권을 증명합니다.
- 게임 내 경험을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 SAND 토큰 또는 이더리움(ETH)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 샌드박스 마켓플레이스 또는 OpenSea와 같은 NFT 플랫폼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랜드의 희소성:
- LAND는 샌드박스 메타버스의 부동산과 같은 개념입니다.
- 샌드박스에는 166,464개의 LAND만 존재하여 희소성이 높습니다.
3. 더 샌드박스 특징
3-1. 더 샌드박스 게임 특징:
- 그래픽 디자인에 복셀(3D 모델링에 사용되는 입체 픽셀)을 사용합니다.
- 게임 내 요소가 NFT로 발행됩니다. 토지, 캐릭터, 아이템 등 모든 요소가 NFT입니다.
- 공식 NFT 마켓플레이스에서 SAND를 사용하여 NFT를 거래할 수 있습니다.
- OpenSea 등 외부 NFT 마켓플레이스에서도 거래가 활발하게 이루어집니다.
3-2. 사용자 생성 콘텐츠(UGC)
샌드박스의 메타버스는 가상 토지인 토지(LAND)로 구성되어 있으며, 크리에이터는 토지 위에 게임 등의 콘텐츠를 제작하고 공개할 수 있습니다. 토지는 NFT로 발행되며, 총 166,464개로 수량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토지(LAND):
- 샌드박스 메타버스의 토지입니다.
- NFT로 발행됩니다.
- 크리에이터는 토지를 구매하여 자신만의 콘텐츠를 제작하고 공개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제작:
- 토지 위에는 복셀(Voxel) 아트로 제작된 캐릭터, 소품 등의 ASSET을 배치하여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3-3. ASSET 제작 및 판매
샌드박스는 LAND(토지) 위에 배치할 수 있는 콘텐츠 구성 요소를 ASSET이라고 부릅니다. 사람, 동물 등의 NPC(Non-Playable Character), 장비, 장식 아이템, 랜드마크 등이 이에 속합니다. 샌드박스는 VoxEdit과 Game Maker를 통해 사용자가 직접 콘텐츠를 제작하고 메타버스를 풍성하게 만들도록 지원합니다.
또한, 샌드박스의 LAND는 NFT로 발행되어 OpenSea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 내 위치에 따라 가격이 다르지만, 0.1 ETH 정도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ASSET:
- 작은 입체 픽셀(Voxel)의 집합체인 복셀 아트로 만들어집니다.
- 크리에이터는 자유롭게 ASSET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 샌드박스에서 제공하는 무료 복셀 아트 제작 도구 VoxEdit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콘텐츠 제작에 사용되는 자산 또한 NFT로 발행됩니다.
- 자신이 만든 ASSET을 판매하여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VoxEdit:
- 샌드박스는 VoxEdit을 이용한 복셀 아트 콘테스트를 개최하여 디자이너 육성에 힘쓰고 있습니다.
Game Maker:
- 랜드에 게임 콘텐츠를 제작하려는 크리에이터를 위해 무료 게임 제작 도구 Game Maker를 제공합니다.
- Game Maker는 코딩 없이 게임을 만들 수 있어 프로그래밍 경험이 없는 사람도 쉽게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Game Jam:
- 게임 제작 경연 대회인 Game Jam을 통해 게임 크리에이터를 육성합니다.
- 우수 콘텐츠 제작자에게는 SAND 토큰이 상금으로 지급됩니다.
가격:
- 메타버스 내 위치, 크기, 주변 환경 등에 따라 가격이 결정됩니다.
- 일반적으로 유동인구가 많고 접근성이 좋은 위치의 LAND는 가격이 높습니다.
투자:
- LAND는 한정된 수량으로 발행되기 때문에 샌드박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 LAND의 가격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 LAND를 구매하여 메타버스 공간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NFT 마켓플레이스:
- 샌드박스에는 NFT를 거래할 수 있는 마켓플레이스가 있습니다.
- SAND를 사용하여 ASSET을 거래할 수 있습니다.
3-4. ASSETS: 사용자가 만드는 NFT
ASSETS는 사용자가 직접 제작한 NFT입니다. 게임 내에서 아이템으로 사용하거나, 샌드박스 마켓플레이스 또는 외부 NFT 마켓플레이스에서 거래할 수 있습니다. ASSETS를 판매하면 SAND 토큰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ERC-1155: ASSETS는 ERC-1155 토큰으로, 게임 내 다양한 요소를 “복셀”을 사용하여 표현합니다. 복셀은 사용자가 게임 내에서 상호 작용하는 아이템을 만드는 최소 단위입니다. 즉, 캐릭터가 착용하는 장비, 아바타, 디지털 펫 등 ASSETS는 사용자가 자유롭게 제작한 NFT입니다.
VoxEdit: ASSETS는 VoxEdit이라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제작한 “복셀 자산”입니다. 제작한 자산을 샌드박스 마켓플레이스에 업로드하면 NFT로 변환됩니다. ASSETS는 역할에 따라 “엔티티”, “장비”, “블록” 세 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이 세 가지 ASSETS가 조합되어 샌드박스의 가상 세계를 구성합니다.
4. 샌드박스 전망
4-1. 메타버스 생태계 확장
샌드박스에서는 개인뿐만 아니라 기업도 메타버스 내 토지를 구매하여 도시를 건설하거나 게임과 같은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이미 전 세계 많은 기업들이 샌드박스의 토지를 구매하여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기업 참여:
- 랜드 구매: 기업들은 샌드박스의 토지를 구매하여 메타버스 공간을 확보합니다.
- 도시 건설: 토지를 활용하여 도시를 건설하고, 건물, 상점, 서비스 등을 제공합니다.
- 콘텐츠 제작: 게임, NFT, 예술 작품, 이벤트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사용자들에게 제공합니다.
- 브랜드 홍보: 메타버스 공간을 활용하여 브랜드를 홍보하고 마케팅 활동을 전개합니다.
메타버스 콘텐츠:
- 메타버스 내에 매력적인 콘텐츠가 많아질수록 샌드박스의 신규 플레이어 확보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사용자들은 다양한 콘텐츠를 즐기고, NFT를 거래하며, 다른 사용자들과 소통할 수 있습니다.
- 기업들은 메타버스를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4-2.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 감소
과거 대비 SAND 토큰의 시세 하락은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도가 낮아진 것이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컨설팅 기업 가트너(Gartner)가 2023년 발표한 하이프 사이클에 따르면, “메타버스”는 이미 환멸기에 접어들어 트렌드로서의 관심이 줄어들었다고 분석한 바 있습니다.
다만 메타버스는 단기간에 사라질 개념은 아니며. 2021년 페이스북의 사명 변경과 같은 사건처럼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을 다시 불러일으킬 계기가 발생할 수 있다면, 새로운 트렌드를 형성할 수도 있습니다.
가트너의 하이프 사이클:
- 기술의 성숙도를 나타내는 그래프입니다.
- 기술 도입 단계를 “기술 촉발”, “부풀려진 기대의 정점”, “환멸 단계”, “계몽 단계”, “생산성 안정 단계”로 구분합니다.
- 현재 메타버스는 “환멸 단계”에 위치합니다.
– 디지털 자산은 고위험 상품으로, 투자금의 일부 또는 전부가 손실될 수 있습니다.
5. 샌드박스(SAND)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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빗썸 | 가상자산 검토보고서 |
코인원 | 가상자산 상장명세서 |
6. 샌드박스(SAND) 국내 상장 거래소
7. 샌드박스(SAND) 해외 상장 거래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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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샌드박스 공식 채널
9. 샌드박스 공식 X(트위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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