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시우스 파산관리인, $25억 이상 채권자에 암호화폐 및 현금 상환 완료

셀시우스
셀시우스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파산한 암호화폐 대출업체 셀시우스의 파산관리인은 첫 번째 지급 현황 보고서를 통해 약 25만 1천 명의 채권자에게 25억 3천만 달러(약 3조 3,700억원) 이상의 암호화폐 및 현금 지급을 상환했다고 밝혔다.

1월 16일 기준 가격으로 암호화폐 및 현금 지급

이번 배분은 1월 16일 기준 가격으로 유동성 암호화폐와 현금으로 이루어졌으며, 전체 채권자 수 기준 약 3분의 2, 채권 가치 기준 약 93%에 해당한다. 아직 약 12만 1천 명의 채권자가 평균 1,500달러(약 198만 원)의 배분금을 청구하지 못한 상태다.

파산관재인은 “약 6만 4천 명의 채권자는 배분금이 100달러 미만이며, 약 4만 1천 명은 100달러에서 1,000달러 사이”라며 “소액 채권자들은 배분금 청구 절차에 참여할 유인이 적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 11월 미국 뉴욕 남부 지방 파산 법원이 셀시우스의 구조조정 계획을 승인하면서 파산 절차는 공식적으로 종료되었다. 1월 말에는 30억 달러 이상을 채권자에게 배분하는 계획이 확정되었고, 7개월 동안 “챕터 11 파산 사건 역사상 가장 복잡한 배분 절차”를 성공적으로 수행했다고 파산관리인은 밝혔다.

다양한 국가, 다양한 형태의 배분

이번 청산 계획에는 유동성 암호화폐, 현금, 그리고 셀시우스에서 발전한 새로운 업체인 마이닝코(MiningCo)의 보통주를 165개 이상 국가의 약 37만 5천 명의 채권자에게 배분하는 내용이 포함되었다. 파산관리인은 “셀시우스는 파산 신청 전 완전히 규제를 준수하는 사업체가 아니었고, 많은 규제 기관들이 셀시우스에 대해 법적 조치를 취하고 있었기 때문에 배분 절차의 복잡성이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테더와의 법적 분쟁 지속

이달 초 셀시우스는 테더가 “협박”했다고 주장하는 소송을 제기하며, 약 33억 달러 상당의 비트코인을 넘겨줄 것을 파산 법원에 요청했다. 테더는 해당 소송에 대해 이의를 제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 eb@economybloc.com

└관련뉴스

셀시우스, 테더 상대로 6조원 규모 소송 본격화

코인 대출업체 셀시우스 창립자, 사기 혐의로 징역 12년형 확정

셀시우스 창립자 “20년형은 사실상 종신형” 법무부와 형량 공방

美 셀시우스 창업자에 징역 20년 구형…CEL 코인은 60% 급등

토큰화 주식 서비스 ‘xStocks’, 트론 블록체인 지원

모카 코인, 크라켄 상장

칸예 웨스트, ‘YZY’ 코인 발행…룩온체인 “내부서 사전 매집 정황”

칸예 웨스트, 결제 서비스 ‘Ye 페이’ · 코인 직불카드 ‘YZY 카드’ 공개

디지털자산 헤드라인

칸예 웨스트 - 버라이어티

유명 래퍼 칸예 웨스트, 솔라나 기반 YZY 밈코인 출시

이더리움 ETF

8/21 미국 이더리움 현물 ETF: 3,298억원 순유출

비트코인 현물 ETF

8/21 미국 비트코인 현물 ETF: 4,288억원 순유출

스테이블코인

7월 연준 FOMC 의사록에서 ‘스테이블코인’ 8차례 언급

코인베이스

코인베이스, SAPIEN··USELESS 코인 상장 · AWE·DOLO·FLOCK·LAYER·SPX 상장로드맵 추가

인기뉴스

1

포인트72·엑소더스포인트, 트럼프家 WLFI 관계사 ‘알트5 시그마’ 지분 매입

알트5 시그마
2

사라진 가상자산 스타 창업자들

개빈 우드
3

중국, 위안화 기반 스테이블코인 도입 검토

중국 디지털 위안화
4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소식 헤드라인

5

떠오르는 유망 스테이블코인 프로젝트들

스테이블코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