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F (국제통화기금)는 중국이 부동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더 많은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이 말했다.
IMF 중국의 부동산 문제 아직 해결되지 않아
토마스 헬블링 IMF 아시아태평양국 부국장은 브리핑에서 “당국의 최근 정책 조치는 환영하지만 부동산 위기를 끝내기 위해서는 추가 조치가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 부동산 시장은 개발업자들이 성장을 위해 부채에 크게 의존하는 것을 베이징이 단속한 후 지난 2년 동안 침체되었다.
부동산 시장은 중국 GDP의 약 4분의 1에 기여하며 특히 2020년에 베이징이 개발업자들의 높은 부채 의존도를 단속한 이후 성장에 걸림돌이 되었다.
중국 당국 은 지난 몇 달 동안 이 부문에 대한 자금 조달 제한을 완화하기 시작했다 .
IMF 부국장은 CNBC와의 인터뷰에서 “심각한 재정적 어려움에 직면한 부동산 개발업자들의 문제는 아직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구체적으로 미완성 주택의 대량 재고 문제는 아직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중국의 아파트는 일반적으로 완공되기 전에 주택 구매자에게 판매된다.
Covid와 재정적 어려움으로 인해 건설이 너무 느려지자 일부 주택 구매자는 지난 여름 항의로 모기지 지불을 중단했다.
이후 중국 당국은 개발자들이 사전 판매된 아파트 건설을 완료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에서 판매된 주거용 바닥 면적은 작년에 거의 27% 감소한 반면 부동산 투자는 10% 감소했다고 공식 수치로 밝혀졌다.
헬블링은 “탈출구를 지적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구조조정이 어떻게 이루어질 수 있고 손실이 있을 경우 누가 손실을 흡수할 것인지”라고 말했다.
그는 또한 미완성 아파트의 대량 재고를 해결하기 위한 추가 조치를 촉구했습니다.
그는 “그렇지 않으면 이 부문은 계속해서 침체되고 위험으로 남을 것이며 부동산 부문에 과도하게 노출된 가계를 제약하고 현금과 저축이 묶여 광범위한 경제 회복에 핸디캡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Helbling은 상황이 훨씬 더 악화되기 전에 당국이 조치를 취해야 하는 구체적인 기간을 밝히기를 거부했습니다.
“하락 위험을 빨리 해결할수록 좋습니다.”
중국 당국 “부동산 위기 아니다”
중화인민공화국 Zhengxin Zhang 전무이사와 Xuefei Bai 전무이사 선임고문이 1월 12일자 IMF 보고서에서 발표한 성명에 따르면, 관리들은 IMF의 부동산 평가를 거부했다.
중국 부동산 시장이 전반적으로 순조롭게 운영되고 있으며 “‘위기’ 상황에 있지 않다”고 말하면서 해당 부문의 상황을 “지난 몇 년 동안 ‘부동산 축소 및 재고 축소’의 자연스러운 진화”라고 설명했다.
중앙은행 관계자는 “관련 위험은 지역적이며 개별 기업에만 해당되며 나머지 세계에 미치는 영향은 상대적으로 적다”고 말했다.
앞을 내다보며 중국 측은 완성된 아파트의 인도를 보장하고 개발업자를 합병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음과 같은 중국 부동산 개발업체컨트리 가든, 롱포및 R&F 속성Wind Information에 따르면 지난 60 거래일(약 3개월) 동안 그들의 주식이 거의 두 배 이상 증가했다.
그러나 한때 거대 기업인 Evergrande, Shimao 및 Sunac의 주식 거래는 2022년 3월 이후 중단되었다.
IMF 보고서는 중국 개발자 채권 투자자의 상당 부분이 영향을 받았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