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레이어 1 블록체인 ‘사가(Saga)’가 4월 9일 메인넷 출시와 함께 SAGA 토큰 에어드랍을 실시했다. 동시에, 바이낸스(Binance)와 HTX(구 후오비)에 상장됐다.
사가는 코스모스(Cosmos) 기술 기반으로 개발됐으며, 개발자가 가상 머신(EVM이나 SVM)에 제한되지 않고 병렬화되어 상호 운용 가능한 전용 체인(체인렛)을 자동으로 런칭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애플리케이션에 무한한 수평 확장성을 부여한다.
체인렛
스마트 계약 개발자는 사가 메인넷과 상호 작용하여 사가 체인렛을 요청할 수 있으며, 체인렛은 Cosmos Interchain Security(ICS)를 활용해 보안화된 애플리케이션 고유의 블록체인으로 운영된다. 사가 메인넷의 검증자들이 이러한 체인렛의 보안을 제공한다.
SAGA 에어드랍
메인넷 출시를 기념해 SAGA 토큰의 에어드랍도 진행됐다. 에어드랍 대상은 인센티브가 있는 테스트넷 참가자, 메인넷까지 6단계에 참가한 이들, 체인렛을 런칭하거나 NFT를 드롭한 이들로 설정됐다. 첫 번째 단계에서는 60,000,000 토큰이 배포됐으며, 2~6단계를 통해 추가로 40,000,000 토큰이 배포될 예정이다. 6단계 이후에는 발행량의 10%가 배포된다.
또한, SAGA 토큰의 스테이킹이 가능해지며, 체인렛의 네이티브 토큰을 획득하기 위한 스냅샷은 4월 내에 진행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