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포스트에 따르면, 솔라나 랩스(Solana Labs)는 지난 14일, 300건의 공모 작품 중에서 선정된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 ‘솔라나 인큐베이터’ 참가 6개 팀을 발표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2022년 10월에 시작되어, 솔라나 네트워크에서 개발을 진행하는 웹3 스타트업 기업에 기술, 시장 개척, 자금 조달 등 실천적인 지원을 제공한다.
목차
Toggle솔라나 인큐베이터 프로그램 선정 6개 프로젝트
지원 내용에는 솔라나 랩스의 엔지니어 및 디자이너와의 공동 작업, 관련된 주요 VC(벤처 캐피탈) 기업에 대한 소개 등이 포함된다. 지난해 11월 말 마감된 인큐베이터 참가 신청을 통해 다음과 같은 6개 팀이 선정되었다:
- ArmadaFi: 토크노믹스 합리화 도구를 제공.
- espresso cash: 링크 QR 코드를 이용해 빠르고 저렴하며 간단한 국제 송금을 실현.
- juicer.fi: 단일 인터페이스로 DeFi 액세스를 단순화.
- sanctumso: 유동성 스테이킹 솔루션을 제공.
- Shaga: DePIN 클라우드 게이밍 플랫폼.
- Zeebit: 분산 게임 플랫폼 “온 체인 카지노”.
DePIN이란?
DePIN(분산형 물리적 인프라 네트워크)은 물리적 디바이스(예: 라우터, 센서 등)를 네트워크 상에서 분산형으로 통합 관리하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이 시스템은 토큰 이코노미를 활용하여 인프라의 구축과 운영을 효율적으로 조정한다.
솔라나 네트워크의 발전
솔라나(Solana) 네트워크는 현재 시가총액 5위를 기록하며 ‘이더리움 킬러’로 불리는 대표적인 네트워크 중 하나다. 솔라나 네트워크에서는 다양한 분야에서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대부분의 DePIN 프로젝트는 솔라나 네트워크에 구축되었으며, 이 분야는 2024년 P2P 인프라의 주요 10가지 트렌드 중 하나로, 투자자 및 VC들로부터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실용화에 진전을 보이는 프로젝트로는 분산형 IoT 네트워크 ‘Helium’, 분산형 GPU 클라우드 렌더링 플랫폼 ‘Render’, 분산형 라이드쉐어 앱 ‘Teleport’, 분산형 클라우드 컴퓨팅 ‘Akash’ 등이 있다.
최근에는 AI 및 기계 학습(ML) 기업에 GPU 컴퓨팅 파워를 제공하는 데 특화된 분산형 GPU 네트워크 io.net이 시리즈 A 펀딩으로 3,000만 달러(약 399억 원)의 자금을 조달했다. 네이티브 토큰 ‘IO 토큰’은 4월 28일 공개될 예정이다.
또한, 게임 분야에서는 Web3 기반 NFT 트레이딩 카드 게임 ‘패러렐(Parallel)’의 AI 시뮬레이션 게임 ‘콜로니’가 솔라나 블록체인을 호스팅으로 사용한다고 15일 발표되었다.
솔라나 기반 밈코인의 급등세
솔라나(Solana) 기반의 밈코인이 급등세를 보이고 있으며, 미국 비즈니스 미디어 블룸버그는 이러한 현상을 “밈코인의 열광 재개”로 묘사하며, 이러한 투기성 높은 카테고리가 비트코인(BTC)의 시세 상승률을 능가했다고 언급했다.
도지위프햇(WIF) 코인은 로빈후드(Robinhood)와 바이낸스(Binance)와 같은 주요 플랫폼에 상장된 후, 비트코인의 연초 대비 61.66% 상승률 보다 훨신 높은 약 21배의 시세 상승을 경험했다.
시바이누를 주제로 한 밈코인 봉크(BONK)를 분석한, 미국의 대형 자산 운용 회사 프랭클린 템플턴(Franklin Templeton)은 BONK의 시세 상승이 솔라나 네트워크와의 강력한 연관성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BONK는 다수의 솔라나 기반 프로젝트에서 NFT(비대체성 토큰) 결제 수단으로 채택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