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포스트에 따르면, 2024년 미국 금융규제기관 FINRA의 연례보고서에 가상화 섹션이 신설되었다.
해당 섹션은 금융 산업에서 가상자산의 취급에 관한 규제, 규정 준수, 모니터링 실천 및 정책에 대한 포괄적인 지침을 제공한다.
목차
ToggleFINRA 연례 보고서, 가상자산에 초점
보고서에는 총 26개의 주제가 포함되어 있으며, 이는 회원기업들이 문제를 회피할 수 있도록 매년 조언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SEC(미국 증권 거래위원회)가 가상자산에 대한 지침에 대해 아직 명확한 지침을 수립하지 않은 상황에서, FINRA는 회원사에 SEC의 기존 규칙 및 지침에 따라 규정 준수 조언을 제공한다.
보고서의 핵심 내용에는 가상자산 증권의 사모 운영, 가상자산 증권을 위한 대체 거래 시스템(ATS) 운영, 특수 목적 브로커 딜러(SPBD) 정책에 따른 가상자산 증권 보관 서비스 등이 포함되어 있다.
가상자산 광고, 컴플라이언스 위반률 높아
보고서에 따르면, 가상자산 관련 광고에서의 컴플라이언스(규정 준수) 위반률이 다른 상품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FINRA의 광고 규제 부문이 심사한 결과, 암호화 자산 관련 소매 커뮤니케이션에서 이러한 경향이 관찰되었다.
가상자산 시장의 남용에 관한 부분에서는 가상자산의 시장 구조 차이가 추가적인 시장 남용을 유발할 수 있음을 지적한다.
특히 중앙집권형 거래소와 분산형 거래소 간의 구조적 차이가 이러한 문제와 관련 있다고 언급된다.
FINRA는 가상자산 분야에 해커와 사기꾼들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며, 이들이 투자자들의 가상자산과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관심을 악용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크립토 섹션의 목적과 요구사항
크립토 섹션은 크립트 관련 업무에 종사하거나 그럴 의향이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한다.
회원 기업이 비증권 가상자산, 관련 인물의 가상화폐 관련 외부 사업 활동, 사모 증권 거래, 가상화폐 채굴 사업에 종사하는 경우 이를 FINRA에 통지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미국 정부의 디지털 자산 규제 참여 증가
미국 정부는 디지털 자산과 그 규제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시작했다.
미국 상품 선물거래위원회(CFTC)의 디지털 자산/블록체인 기술소위원회는 최근 DeFi(분산형 금융)에 관한 포괄적인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미국 의회, 주 의회 및 CFTC에 업계와의 대화를 통해 디지털 자산에 적합한 정책을 검토하도록 요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