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이더리움의 공동 창립자인 비탈릭 부테린은 이더리움이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3가지 핵심 기술적 ‘전환‘에 대해 언급했다.
부테린이 제시한 세 가지 전환은 레이어 2 확장, 지갑 보안, 그리고 개인 정보 보호 기능의 향상이다.
이더리움의 실패 가능성과 확장성 문제
부테린은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이더리움 블록체인이 트랜잭션을 저렴하게 처리할 수 있는 충분한 확장 인프라를 갖추지 못한다면 이더리움은 실패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더리움의 트랜잭션 비용이 3.75달러에서 82.48달러로 상승하는 시점에서 이더리움은 실패하며, 대중 시장을 타겟으로 한 제품들은 체인을 잊고 중앙 집중식 해결책을 채택하게 될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스마트 계약 지갑과 보안
다음 실패 지점으로는 스마트 계약 지갑에 관련된 문제가 있다고 부테린은 설명했다.
사용자가 한 번에 여러 주소를 제어하려 하면, 스마트 계약 지갑으로의 이동은 사용자 경험의 복잡성을 증가시킨다.
이로 인한 문제들이 발생하게 된다.
개인 정보 보호의 중요성
부테린에 따르면 이더리움은 또한 지갑의 데이터 보호 기능을 향상시켜야 한다.
이는 제로 지식 롤업을 통한 온체인 세계로의 전환이 이루어지기 위한 필수 조건이다.
그는 “지갑은 인증 정보뿐 아니라 사용자 데이터도 보호해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세 번째 중요한 전환으로, 부테린은 개인 정보 보호를 들었다.
그는 신원, 평판, 그리고 사회적 회복 시스템이 향상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없이는 모든 거래를 공개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사용자들에게 너무 큰 개인 정보 희생을 초래하게 되어
실패할 것이라고 그는 말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스텔스 주소를 구현하는 것이 좋다고 그는 제안했다.
세 가지 주요 기술적 전환 도전
하지만, 비탈릭 부테린은 이 세 가지 전환을 동시에 이루는 것이 쉽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이들 간에 강력한 조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세 가지를 모두 달성하는 것은 도전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부테린은 또한 이 세 가지 전환이 “하나의 사용자-하나의 주소” 모델을 약화시켜 트랜잭션이 진행되는 방식을 복잡하게 만들 수 있다고 인정했다.
“누군가에게 돈을 지불하고 싶다면 어떻게 지불 정보를 얻을 수 있을까? 사용자가 서로 다른 체인에 걸쳐 여러 위치에 자산을 보유하고 있다면 키 변경 및 소셜 복구는 어떻게 이루어질까?”라는 질문을 제기하며 이러한 문제의 복잡성을 설명했다.
사용자 경험 향상이 중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테린은 사용자 경험 개선을 위한 인프라 구축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마무리했다.
그는 “도전이 있더라도 확장성, 지갑 보안, 그리고 개인 정보 보호를 실현하는 것은 이더리움의 미래에 굉장히 중요하다.
이는 기술적 타당성 문제가 아니라, 일반 사용자의 실질적 접근성에 관한 문제다.
이 도전에 맞서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