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스트리트, 미 연준의 2% 인플레이션 목표에 의문 제기

월스트리트에서는 미 연방준비제도(Fed)가 내년에 2%의 인플레이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지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일부 채권 시장에서는 이러한 목표가 가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지만, 자산 관리 기업들은 이것이 공상과도 같다고 주장하고 있다.



미국 대형 투자사들의 인플레이션 예상치

블룸버그에 따르면 VanEck는 미국이 경기 침체에 빠져도 인플레이션률이 수년간 3%에서 5%로 유지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Invesco는 경기 침체가 가격을 제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과도한 낙관주의를 지적하였다.

시티그룹은 임금 인상이 지속되는 한 인플레이션률이 감소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주장하였다.

자산 관리자들은 지난 2022년에 월스트리트의 최고 경영진들이 인플레이션 급등과 이에 대응해야 하는 금리 인상 문제에 눈이 멀었던 상황을 피하고 싶어한다.

BlackRock Inc., Bank of America Corp. 및 DoubleLine Group LP 등의 대형 금융 기업들은 인플레이션이 더 오랫동안 더 높게 유지될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다.



인플레이션의 지속성에 대한 논란

그러나, 모든 전문가들이 이러한 견해를 공유하는 것은 아니다.

VanEck의 양적 투자 솔루션 책임자인 David Schassler는 올해 후반에 경기 침체가 올 경우 인플레이션이 일시적으로 낮아질 수 있다고 언급하였다.

그는 “경제가 회복되면 인플레이션이 다시 올라갈 것”이라고 주장하며, 특히 에너지 가격 상승이 인플레이션을 다시 밀어 올릴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미국 소비자 물가지수를 바탕으로 한 인플레이션 예측

VanEck의 데이터에 따르면, 1960년이후 미국 소비자 물가 지수가 5%를 넘어선 이후 인플레이션이 2% 이하로 떨어지는 데 평균적으로 12년이 걸렸다.

연방준비제도는 개인 소비 지출에 대한 물가 지수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중앙은행과 투자자들은 두 가지 지표를 동시에 주시하고 있다.

노동통계국의 소비자 물가 지수를 기준으로 한 인플레이션은 상무부의 개인 소비 지출보다 대략 0.3%포인트 빠르게 진행되었으며, 팬데믹 기간 동안 이 차이가 더 커졌다.



인플레이션 관련 전문가들의 다양한 견해

블룸버그 이코노믹스의 애나 웡 미국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올해 하반기에 경기 침체가 시작되면 2024년 중반까지 인플레이션을 3%로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

러나 그녀는 상품, 서비스, 주택 가격이 계속 하락할 수 있는 한계가 있어 그 수준을 유지하는 것이 쉽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VanEck의 Schassler는 장기간 지속될 인플레이션에 대비하기 위해, 전통적인 60/40 포트폴리오를 버리고, 대신에 금과 기타 상품에 초점을 두며 주식 50%, 채권 35%, 실물 자산 15%를 배분하는 전략을 제안했다.

Invesco의 Jason Bloom은 미국의 인프라에 대한 큰 지출 때문에 인플레이션(두 지표 모두 참조)이 더 높게 유지될 것으로 예상했다.

그는 미국이 화석 연료 대안을 채택함에 따라 에너지 가격이 더욱 상승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시장 대응과 투자 전략

이들 전문가들은 또한 투자자들이 현재 더 높은 수익률을 제공하는 단기 국채를 활용하면 인플레이션이 지속될 경우에도 이익을 보일 수 있을 것이라고 관측했다.

시티그룹의 미국 주식 거래 전략 책임자인 Stuart Kaiser는 인플레이션 상승이 계속됨에 따라, 투자자들은 대형 기술주, 산업재, 건강 관리주를 혼합하고 큰 비율로 현금을 보유함으로써 장기적으로 방어적인 자세를 유지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Kaiser는 “인플레이션이 연준이 원하는 수준에 도달할 것이라는 명확한 증거를 아직 보지 못했다”며, 이는 연준이 예측을 수정하고 금리를 더 올려야 할 가능성이 있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인플레이션 상승에도 주식 시장의 안정성

그는 또한, 인플레이션이 계속 상승하더라도 주식 시장은 더 급격하게 상승하지 않는 한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의 회사의 이코노미스트들은 핵심 개인 소비 지출(PCE)이 연준의 예상보다 높은 수준에서 정착할 것으로 예상했다고 덧붙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플레이션이 결국 연준의 목표치까지 떨어질 수 있다고 생각하는 일부 투자자들도 있다.

SoFi의 투자 전략 책임자인 Liz Young은 경기 침체가 적어도 잠시 동안은 인플레이션을 2% 이하로 낮출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녀는 이러한 과정이 매우 어려울 수 있다고 경고했다.

Young은 “인플레이션이 단순히 내려가서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기대하기보다는, 다른 무언가가 망가질 가능성이 더 높다”라고 말했다.

관련뉴스

✉ eb@economybloc.com

└관련 뉴스

최신 뉴스📨

인기뉴스🚀

1

일론 머스크, X프로필 ‘KEKIUS’에서 본인 이름으로 복귀… 관련 밈코인 급락

일론 머스크
2

빗썸, 피크(PEAQ)·바나(VANA) 코인 원화마켓 상장 예정

빗썸
3

바이낸스, STMX·TROY 유의종목지정… CVX·SUN 코인은 해제

바이낸스
4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 뉴스 헤드라인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 뉴스 속보 - 이코노미블록
5

유엑스링크, 2025년 로드맵 공개…레이어 테스트넷 · PayFi 출시 예정

유엑스링크(UXLINK)

1월 2일 시스코인(SYS): 시스코인 스페이스 행사
1월 3일 RIF, URO: 바이오(BIO) 에어드롭
1월 3일 아발란체(AVAX): 고고풀과 함께 L1 런처 및 L1 마켓플레이스 스트림
1월 3일 썬독(SUNDOG): 지갑 연결 사용자 대상 토큰 에어드롭
1월 3일 바이오 프로토콜(BIO): 비트겟 게이트 바이낸스 상장
1월 3일 바이오 프로토콜(BIO):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TGE 실행
1월 3일 클로어(CLORE): 기가스팟(GigaSpot) 기능 출시
1월 5일 로파이(LOFI): 게이트아이오(Gate.io) 상장
1월 5일 퓨저니스트(ACE): CBT 마감일(예상)

– 다가오는 주요 일정
🌐1월 20일 트럼프, 美 대통령 트럼프 취임식
🌐1월 20일 겐슬러, 美 SEC 위원장 퇴임
🌐1월 28일~29일: 미국 FOMC 회의

*해당일정은 연기/취소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