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D코웬 “트럼프 일가 가상자산 사업, 미국 내 규제 입법 위협할 수 있어”

정치적 리스크 상승 경고…“암호화폐 투자자 핵심 고려사항 돼야”

미국 투자은행 TD 코웬은 15일(현지시간) 보고서를 통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그 일가의 암호화폐 사업이 미국의 암호화폐 관련 입법 및 규제 추진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TD 코웬의 워싱턴 리서치 그룹을 이끄는 재럿 사이버그는 “정치적 위협이 점점 강해져 결국에는 암호화폐 관련 입법 및 규제 개혁 자체를 위협할 가능성이 있다”며 “현재로서는 정치 리스크가 워싱턴의 암호화폐 아젠다를 무산시킬 수준은 아니지만, 리스크는 감소가 아닌 증가 추세”라고 지적했다. “이러한 흐름은 암호화폐 투자자에게 중요한 판단 요소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국에서는 스테이블코인과 시장 구조를 다룬 규제 프레임워크 마련 논의가 진행되고 있으며, 증권거래위원회(SEC)는 여러 암호화폐 기업에 대한 법적 절차를 중단한 바 있다. SEC의 마크 우예다 임시 의장도 최근, 암호화 자산을 거래하려는 기존 거래소나 플랫폼에 대해 예외적 규제 완화(exemptive relief)를 고려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사이버그는 트럼프 일가의 암호화폐 사업 활동이 이 같은 제도 개선의 흐름을 흔들 수 있다고 우려했다. 특히 트럼프 일가가 계획 중인 스테이블코인 발행이 반발을 촉발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트럼프 행정부가 암호화폐 믹서 서비스인 토네이도캐시에 대한 제재를 해제하고, 암호화폐 자금세탁과 관련된 수사 강도를 줄이는 등 기존의 자금세탁 방지 기조를 변경하려는 움직임도 우려 사항으로 언급했다.

사이버그는 최근 월스트리트저널 보도를 인용해, 바이낸스 임원들이 미국 재무부 관계자들과 만나 정부의 감독 완화를 논의했으며, 이 자리에서 트럼프 일가와 연관된 암호화폐 기업인 월드리버티파이낸셜과의 사업 제휴 가능성도 타진했다고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트론 창립자인 저스틴 선은 월드리버티파이낸셜의 최대 외부 투자자이자 자문역을 맡고 있다. 블록체인 분석업체 TRM랩스는 지난해 전 세계 불법 암호화폐 거래의 절반 이상, 약 260억달러(약 37조 7,000억원)가 트론 네트워크에서 이뤄졌다고 밝혔다.

사이버그는 “현재로서는 암호화폐 개혁이 여전히 궤도에 올라 있다고 평가되지만, 정치 리스크는 점점 높아지고 있으며 궁극적으로 미국 내 명확한 암호화폐 규정 마련에 제동을 걸 수 있다”고 우려했다.

✉ eb@economybloc.com

└관련뉴스

카나리, 오피셜트럼프 코인 현물 ETF, SEC에 S-1 신청서 제출

월드리버티파이낸셜(WLFI) 코인, 9월 1일 밤 9시 클레임 시작

트럼프, 리사 쿡 연준 이사 ‘즉시 해임’ 통보

이재명·트럼프 대통령 정상회담…북한·경제 협력 등 논의

주요 증시·가상자산 시장 보합, 엔비디아 실적 발표 대기

렉스, SEC에 비앤비(BNB) 코인 스테이킹 ETF 신청

구글 웹3 총괄, 자체 블록체인 ‘GCUL’ 레이어1으로 소개

디와이디엑스, 토큰 활용 확대·텔레그램 거래 도입 로드맵 공개

디지털자산 헤드라인

엔비디아

주요 증시·가상자산 시장 보합, 엔비디아 실적 발표 대기

뉴메레르(NMR)

크라우드소싱 헤지펀드 뉴메라이, JP모건서 최대 $5억 투자 유치…뉴메레르 코인 급등

크로노스(Cronos)

트럼프 미디어, 크립토닷컴과 합작사 설립…크로노스 코인 재무 자산 편입

샤프링크 게이밍

샤프링크, 이더리움 5만6533개 추매…총 79만7704 ETH 보유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소식 헤드라인

인기뉴스

1

피델리티, 이더리움 세 가지 시나리오 제시

피델리티 디지털 애셋
2

美SEC, 펏지펭귄·에이다 코인 현물 ETF 심사 연기

SEC LOGO
3

월드리버티파이낸셜(WLFI) 코인, 9월 1일 밤 9시 클레임 시작

월드 리버티 파이낸셜(WLFI)
4

비트마인 톰 리 “이더리움 수시간 내 저점 도달” 전망

펀드스트랫 캐피털 공동 창업자 톰 리
5

샤프링크, 이더리움 5만6533개 추매…총 79만7704 ETH 보유

샤프링크 게이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