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성 달러’ 프로젝트 엘릭서(Elixir)가 시큐리타이즈(Securitize)와 협력하여 ‘deUSD RWA 기관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블랙록(Blackrock) BUIDL 및 기타 실물자산(RWA) 토큰 보유자는 deUSD를 사용하여 탈중앙화 금융(DeFi)에 원활하게 접근할 수 있게 된다.
또한 토큰화 기업 시큐리타이즈(Securitize)가 실물 자산(RWA)에서 유동성을 확보하면서 수익률을 얻는 ‘sToken’을 출시했다.
이더리움의 ERC-4626 토큰 표준을 기반으로 하는 sToken은 시큐리타이즈가 발행한 RWA를 보유 기관 투자자가 자산을 엘릭서의 탈중앙화 미국 달러 토큰인 deUSD로 전환하면서 투자 수익률을 계속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즉, ‘deUSD RWA 기관 프로그램’은 토큰 보유자가 블랙록의 토큰화된 국채 펀드 BUIDL과 같은 토큰으로 생성된 자본 손실 없이 DeFi 부문에서 활용할 수 있는’ 토큰 형태로 자산을 운용할 수 있도록 한다.
sToken 프로그램은 초기에는 블랙록 USD 기관 디지털 유동성 펀드(BUIDL 토큰)의 공인 보유자로 제한되지만, 향후 해밀턴 레인(Hamilton Lane)의 SCOPE 펀드 등 다른 자산에 대한 지원도 계획되어 있다.
단기 미국 국채를 기반으로 하는 BUIDL은 5억 2천만 달러(약 7,280억 원) 이상의 자산을 보유한 온체인 머니 마켓 펀드다.
10월, 블랙록, 시큐리타이즈, 서클(Circle)은 BUIDL 보유자가 서클에 주식을 매각하고 USDC를 받아 서클의 스마트 컨트랙트를 사용하여 BUIDL을 온체인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현재 아서 헤이즈(Arthur Hayes)가 지원하는 엘릭서 프로젝트의 사용자는 달러 페깅 토큰을 발행하고 ‘포션(Potions)’으로 알려진 포인트를 얻기 위해 ETH를 ‘아포테카리(Apothecary)’라는 계약에 제공한다. 시큐리타이즈 발행자는 이러한 포인트를 얻지 못하므로 엘릭서 측에는 “희석 또는 추가 유동성 및 지원 위험”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