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 AI 음악 생성 도구 ‘뮤직젠’ 출시

메타가 새로운 AI 음악 생성 도구인 뮤직젠(MusicGen)을 발표했다.

이 도구는 사용자의 입력과 기존의 멜로디 프롬프트를 활용해 독창적인 음악을 창조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Meta Fundamental AI Research(FAIR) 팀의 구성원인 Felix Kreuk는 이 정보를 자신의 트위터에서 공개했다.



AI와 메타

이 발표는 메타 CEO인 마크 주커버그가 3월에 AI 개발에 대한 회사의 집중력 강화와 메타버스 개발을 발표한 이후 이루어졌다.

주커버그는 “회사의 가장 큰 투자 목표는 AI 발전과 모든 제품에 AI를 통합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뮤직젠은 메타가 AI 전문 지식을 활용해 혁신적이고 몰입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데 어떻게 접근하는지를 보여주는 최신 예시 중 하나다.

이전에는 텍스트 입력을 기반으로 무엇이든 그릴 수 있는 이미지 생성 도구인 DALL-E와 2인 게임을 마스터할 수 있는 강화 학습 알고리즘인 ReBeL을 공개했다.

메타는 AI를 통해 사용자에게 권한을 부여하고,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통해 사람들과의 연결을 도모하고자 한다.



AI 음악 생성기의 작동 방식

메타에 따르면, 뮤직젠은 다양한 장르에 걸쳐 20,000시간 동안 음악을 학습했다.

AI는 이러한 음악 스타일의 다양한 요소를 혼합하여 사용자의 요구에 맞는 고품질의 오디오 파일을 생성할 수 있다.

구글의 MusicLM과 달리, 뮤직젠은 사용자가 소스 코드를 다운로드 받아 자신의 장치에서 실행할 수 있도록 GitHub에서 무료로 제공된다.

Felix Kreuk에 따르면, 이는 “공개 연구, 재현 가능성 및 음악 커뮤니티를 위한” 결정이었다.

또한 뮤직젠에는 사용자가 온라인으로 자신의 작품을 실험해보고,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는 웹 인터페이스가 포함되어 있다.

뮤직젠은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다양한 장르를 실험하며 작업 흐름을 향상시키는 음악 애호가, 음악가, 작곡가, 그리고 프로듀서들에게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다.



저작권과 윤리적 문제

그러나, 뮤직젠과 같은 AI 음악 생성 도구의 등장은 일부 비평가들로부터 윤리적 의미에 대한 우려를 야기했다.

이들은 이러한 도구들이 음악의 독창성과 진정성, 또한 음악가의 권리와 수익에 위협이 될 수 있다고 지적한다.

AI가 생성한 음악이 어떻게 아티스트, 레이블, 그리고 기타 권리 보유자들의 저작권을 침해할 수 있는지에 대한 명확한 기준은 아직 부족하다.

관련뉴스

✉ eb@economybloc.com

└관련 뉴스

최신 뉴스📨

인기뉴스🚀

1

일론 머스크, X프로필 ‘KEKIUS’에서 본인 이름으로 복귀… 관련 밈코인 급락

일론 머스크
2

빗썸, 피크(PEAQ)·바나(VANA) 코인 원화마켓 상장 예정

빗썸
3

바이낸스, STMX·TROY 유의종목지정… CVX·SUN 코인은 해제

바이낸스
4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 뉴스 헤드라인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 뉴스 속보 - 이코노미블록
5

유엑스링크, 2025년 로드맵 공개…레이어 테스트넷 · PayFi 출시 예정

유엑스링크(UXLINK)

1월 2일 시스코인(SYS): 시스코인 스페이스 행사
1월 3일 RIF, URO: 바이오(BIO) 에어드롭
1월 3일 아발란체(AVAX): 고고풀과 함께 L1 런처 및 L1 마켓플레이스 스트림
1월 3일 썬독(SUNDOG): 지갑 연결 사용자 대상 토큰 에어드롭
1월 3일 바이오 프로토콜(BIO): 비트겟 게이트 바이낸스 상장
1월 3일 바이오 프로토콜(BIO):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TGE 실행
1월 3일 클로어(CLORE): 기가스팟(GigaSpot) 기능 출시
1월 5일 로파이(LOFI): 게이트아이오(Gate.io) 상장
1월 5일 퓨저니스트(ACE): CBT 마감일(예상)

– 다가오는 주요 일정
🌐1월 20일 트럼프, 美 대통령 트럼프 취임식
🌐1월 20일 겐슬러, 美 SEC 위원장 퇴임
🌐1월 28일~29일: 미국 FOMC 회의

*해당일정은 연기/취소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