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탈릭 부테린 “열린 기술과 검증이 디지털 주권 지킨다”

폐쇄적 시스템이 만든 불평등·위험 지적
오픈소스·검증 기술로 개인·지역 권한 강화 제안

이더리움 창립자 비탈릭 부테린이 24일 블로그 글에서 디지털·바이오·하드웨어 등 모든 분야에서 ‘오픈소스’와 ‘검증 기술’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메일·금융·건강관리·공공서비스까지 삶의 대부분이 디지털로 옮겨가면서, 중앙집중형·폐쇄형 시스템이 권력 집중과 보안 위협, 데이터 남용을 불러온다고 지적했다.

부테린은 △코로나19 백신 공급 격차 △개인 건강·위치정보 유출 위험 △칩·AI 모델 속 백도어 삽입 △전자투표 시스템 불신 사례 등을 언급하며, 이런 문제를 해결하려면 기술을 누구나 살펴보고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통해 지역과 개인이 스스로 시스템을 개선·혁신할 수 있고, 사회 전반의 신뢰도 높일 수 있다고 했다.

그는 △보안 중심의 개인용 전자기기와 지갑 △공개·검증 가능한 공공 감시·바이오 모니터링 장비 △영지식증명(ZK-SNARK) 같은 고급 암호기술 △형식 검증(Formal Verification) △오픈 툴체인 기반 하드웨어 설계·검증 △저가·로컬 환경·바이오 모니터링 장비 개발 등을 핵심 과제로 제안했다.

또 속도와 수익성을 이유로 공개·검증이 어렵다는 주장에 대해 “보안이 더 중요한 분야부터 단계적으로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부테린은 이런 접근이 디지털 주권과 개인 권한을 확대하고 중앙집중형 보안체계를 대체할 수 있으며, 결국 누구나 기술의 모든 계층에서 참여·검증·개선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 수 있다고 밝혔다.

✉ eb@economybloc.com

└관련뉴스📨

비탈릭 “지케이싱크는 이더리움 생태계 핵심” ZK 토큰 주간 70%↑MINA 30%↑

비탈릭 부테린, 제로지식증명 10배 빠르게…‘GKR 프로토콜’ 소개

비탈릭 부테린 “폴리곤, 이더리움 생태계에 큰 기여”… 폴리곤 “충성심 흔들려”

이더리움, 12월 ‘후사카’ 업그레이에 피어DAS로 레이어2 속도·확장성 개선

파일코인, 온체인 클라우드 서비스 전환 테스트 ‘IPFS 핀 데모’ 공개

코인베이스, 11월 10일 토큰 발행 플랫폼 공개 시사

에릭 트럼프 “비트코인, 세계 주요 부·국가가 모인다…나는 올인 중”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소식 헤드라인

인기뉴스

1

파일코인, 온체인 클라우드 서비스 전환 테스트 ‘IPFS 핀 데모’ 공개

파일코인
2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소식 헤드라인

이코노미블록 디지털자산 주요소식
3

에릭 트럼프 “비트코인, 세계 주요 부·국가가 모인다…나는 올인 중”

에릭 트럼프
4

코인베이스, 11월 10일 토큰 발행 플랫폼 공개 시사

코인베이스
5

JP모건, 이더리움 최대 재무 기업 ‘비트마인’ 주식 $1억 규모 보유

비트마인 이머전
6

외신 “디파이 수익률 쫓지 말고 숫자를 계산하라”

디파이
7

디파이 플랫폼 ‘커브’, CRV 코인 엘릭서 유동성풀에 보상 중단 추진

커브 다오 토큰
이코노미블록 디지털자산 주요소식
솔라나(SOL) ETF(상장지수펀드)
이더리움 ETF
비트코인 현물 ET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