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도비, 포토샵에 AI 기능 추가… 창의성 지원 목적 강조

어도비
어도비

포브스에 따르면 어도비는 포토샵의 인공지능(AI) 기능이 그래픽 디자이너를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창의적인 작업을 가속화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밝혔다.

어도비는 5월 23일 포토샵 이미지 편집기에 생성형 AI 기능을 통합할 계획이다. 새롭게 도입되는 기능은 Firefly AI 엔진을 기반으로 한 Generative Fill로, 사용자가 텍스트 프롬프트를 입력하면 AI가 즉시 이미지를 생성하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AI 도입에 따른 우려

가디언과의 인터뷰에서 어도비 측은 AI 기술이 저작권이 있는 이미지에 의존하거나 실직을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

어도비 디지털 미디어 및 전략 이사인 찬드라 시나탐비는 AI가 창의적인 작업을 지원하는 도구로 활용될 것이며, 디자이너를 대체하는 것이 목표가 아니라고 강조했다. 또한, 어도비의 콘텐츠 자격 증명(Content Credentials) 프로그램을 통해 AI로 수정되거나 생성된 이미지가 명확하게 표시된다고 덧붙였다.

어도비는 Firefly AI가 자사의 이미지 라이브러리 및 공공 도메인 이미지 데이터를 학습한 결과물이며, 저작권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NFT 관련 유사한 문제 제기

대체 불가능한 토큰(NFT)에서도 유사한 우려가 제기된 바 있다.

어도비는 2021년 10월부터 포토샵과 갤러리 앱 **비핸스(Behance)**에 NFT 기능을 추가했다. 그러나 저작권 문제 해결을 위해 NFT 기능에 속성 표시 기능을 도입했다.

실제로 어도비의 NFT 및 AI 기능은 동일한 콘텐츠 자격 증명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제작자의 속성을 포함하고 해당 데이터를 확인하는 방식을 적용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사진을 촬영한 장치 정보 등 다양한 데이터를 포함하여 원본 출처를 명확히 하는 역할을 한다.

AI와 NFT 기술이 창작 분야에서 점점 더 큰 역할을 하는 가운데, 어도비는 창작자의 권리를 보호하면서도 혁신적인 기술을 활용하는 균형을 맞추는 데 집중할 계획이다.

✉ eb@economybloc.com

└관련뉴스📨

AMD, 오픈AI와 수십억달러 규모 인공지능 인프라 계약 체결에 급등

엔비디아, 오픈AI에 $1000억 투자…세계 최대 AI 인프라 구축 추진

머스크 xAI, $2000억 기업가치로 $100억 이상 투자 유치

아이겐 클라우드, 구글 클라우드와 AI 에이전트 결제 구축 협력

체인오페라AI(COAI) 코인 고래 주소, 알파 플랫폼 고빈도 차익거래 기관 추정

하이퍼리퀴드 창업자 “거래소 이익보다 이용자 보호에 초점”

일본 금융청, 은행에 비트코인 등 가상자산 투자 보유 허용 검토

에이브 V4, 가상자산부터 부동산까지 담보 자산군 확장 예고

인기뉴스

1

아스트라 노바 “제3자가 관리하는 RVV 코인 지갑 해킹” 해명 논란

아스트라 노바(RVV)
2

주간 거시경제 주요일정 – 美 CPI·연준 결제 시스템 컨퍼런스 개최

미국 증시 / 프리픽
3

비둘기 “시장 여전히 하락 압력…특히 알트코인에 불리”

바이낸스 선물 탑 트레이더 유진 응 아 시오(Eugene Ng Ah Sio)
4

매커니즘 캐피탈 ‘앤드류 캉’, 이더리움·비트코인 숏 포지션으로 전환

앤드류 캉(Andrew Kang)
5

DEX 아스터, 월간 $2.4억 수수료 수익…일부 ASTER 코인 바이백

아스터(ASTER)
6

아스트라 노바(RVV), 해킹 피해 코인 전량 바이백·현상금 프로그램 추진

아스트라 노바(RVV)
7

로빈후드, 유럽서 아비트럼 기반 美주식·ETF 토큰화 500종으로 확대

로빈후드
미국 증시 / 프리픽
이더리움 ETF
비트코인 현물 ETF

Follow ECONOMYBLO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