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도비, 포토샵에 AI 기능 추가… 창의성 지원 목적 강조

어도비
어도비

포브스에 따르면 어도비는 포토샵의 인공지능(AI) 기능이 그래픽 디자이너를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창의적인 작업을 가속화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밝혔다.

어도비는 5월 23일 포토샵 이미지 편집기에 생성형 AI 기능을 통합할 계획이다. 새롭게 도입되는 기능은 Firefly AI 엔진을 기반으로 한 Generative Fill로, 사용자가 텍스트 프롬프트를 입력하면 AI가 즉시 이미지를 생성하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AI 도입에 따른 우려

가디언과의 인터뷰에서 어도비 측은 AI 기술이 저작권이 있는 이미지에 의존하거나 실직을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

어도비 디지털 미디어 및 전략 이사인 찬드라 시나탐비는 AI가 창의적인 작업을 지원하는 도구로 활용될 것이며, 디자이너를 대체하는 것이 목표가 아니라고 강조했다. 또한, 어도비의 콘텐츠 자격 증명(Content Credentials) 프로그램을 통해 AI로 수정되거나 생성된 이미지가 명확하게 표시된다고 덧붙였다.

어도비는 Firefly AI가 자사의 이미지 라이브러리 및 공공 도메인 이미지 데이터를 학습한 결과물이며, 저작권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NFT 관련 유사한 문제 제기

대체 불가능한 토큰(NFT)에서도 유사한 우려가 제기된 바 있다.

어도비는 2021년 10월부터 포토샵과 갤러리 앱 **비핸스(Behance)**에 NFT 기능을 추가했다. 그러나 저작권 문제 해결을 위해 NFT 기능에 속성 표시 기능을 도입했다.

실제로 어도비의 NFT 및 AI 기능은 동일한 콘텐츠 자격 증명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제작자의 속성을 포함하고 해당 데이터를 확인하는 방식을 적용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사진을 촬영한 장치 정보 등 다양한 데이터를 포함하여 원본 출처를 명확히 하는 역할을 한다.

AI와 NFT 기술이 창작 분야에서 점점 더 큰 역할을 하는 가운데, 어도비는 창작자의 권리를 보호하면서도 혁신적인 기술을 활용하는 균형을 맞추는 데 집중할 계획이다.

✉ eb@economybloc.com

└관련뉴스📨

소프트뱅크그룹, 엔비디아 지분 전량 매각 후 주가 10% 급락

블룸버그 “AI·가상자산 투자 열기 식으며 뉴욕증시 기술주 약세”

비트코인 채굴기업들 BTC·AI가 견인…’라이엇’ 사상 최대 수익

엔비디아 젠슨 황 “미국, 인공지능 경쟁서 중국 앞서려면 ‘정교함’ 필요”

비트마인, 이더리움 추매…HSBC 출신 신임 CEO 선임

마이클 세일러 스트래티지 회장, 대규모 비트코인 매도설 부인

美증시 혼조…나스닥 소폭 반등·다우는 하락·가상자산 약세 이어져

바이낸스, 블랙록 토큰화 펀드 ‘BUIDL’ 기관 투자자 담보로 허용

인기뉴스

1

바이낸스, 센티언트(SENT) 코인 사전-무기한 선물마켓 상장 예정

바이낸스
2

미국 연준, 잇단 매파 발언…추가 금리인하 기대↓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연준) 의장: 제롬 파월(Jerome Powell)
3

크립토퀀트 CEO “6~12개월 비트코인 보유 투자자 평단 $9.4만…이 구간 이탈해야 하락장”

4

코인 선물시장, 하루 동안 1.4조원 규모 청산

5

카나리 엑스알피(XRP) ETF, 상장 첫날 5800만달러 거래…올해 ETF 중 최대 규모

XRP 레저 - 리플
6

드래곤플라이 하시브 “2022년과 비교하면 지금 코인 약세장 너무 ‘쉬워’”

하시브 쿠레시
7

도지코인 7억3300만개 보유 확대에도 클린코어 주가 연중 최저

클린코어 솔루션스
미국 증시 / 프리픽
미국 증시 / 프리픽
마이클 세일러
업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