쎄타랩스, ‘하이브리드 엣지 클라우드’ 베타 출시… 저렴한 AI 연산 제공

전통 클라우드와 전 세계 커뮤니티 GPU 결합
AI 연산 비용 최대 70% 절감
“3만여 개 분산 노드 활용

26일 쎄타랩스가 자체 분산 컴퓨팅 플랫폼 ‘쎄타 엣지클라우드’의 하이브리드 아키텍처(전통 클라우드 GPU + 커뮤니티 엣지 노드 결합 구조) 베타 버전을 출시했다. 이 플랫폼은 전통적인 클라우드 기반 GPU와 일반 사용자가 운영하는 3만여 개의 커뮤니티 노드를 결합해, 고성능 GPU 연산을 보다 저렴하게 제공하는 것이 목표다.

엣지클라우드는 인공지능(AI) 모델 학습과 추론, 영상 처리, 금융 시뮬레이션 등 고성능 연산 작업에 필요한 컴퓨팅 파워를 제공한다. 일반 클라우드 서비스보다 최대 70%까지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번 베타 버전의 핵심은 GPU 마켓플레이스다. 유휴 GPU를 가진 누구나 공급자로 참여해 컴퓨팅 파워를 빌려주고 보상을 받을 수 있으며, 필요한 사용자는 예산과 성능에 맞춰 적절한 노드를 선택해 연산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작업에 따라 컴퓨팅 자원을 유연하게 선택할 수 있다는 점도 특징이다. 예를 들어, 대규모 연산이 필요한 AI 모델 학습은 고성능 클라우드 서버에서 처리하고, 빠르게 끝나는 추론 작업은 커뮤니티의 게임용 PC 등에서 분산 실행된다.

또한 작업 중 중단되는 일이 없도록 자동 장애 복구 기능도 탑재했다. 작업 도중 연결이 끊긴 노드가 있으면 다른 노드로 자동 재할당해 연산이 계속되도록 한다.

쎄타랩스는 이미 여러 대학과 기업이 이 플랫폼을 활용 중이라고 설명했다. 스탠퍼드대, 서울대, KAIST, 연세대, 미시간주립대, 오리건대, 싱가포르 NTU 등에서 AI 연구에 사용 중이며, 미국 NHL 라스베이거스 나이츠, NBA 휴스턴 로키츠, 글로벌 e스포츠팀 플라이퀘스트와 이블 지니어스 등도 이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번 베타 버전에는 사용자의 요청을 반영해 △AI 모델 저장 기능 △작업 우선순위 지정 △개발자용 API 등도 포함됐다.

쎄타랩스 공동창업자 지에이이 롱 CTO는 “GPU 가격이 너무 올라서 많은 대학이 연구를 포기하거나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라며 “전 세계 유휴 자원을 연결해 누구나 더 쉽게 AI 실험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 eb@economybloc.com

└관련뉴스

축구클럽 마르세유, 쎄타 네트워크와 2년간 공식 파트너십 체결

쎄타, 아마존웹서비스 협력…AI 전용 칩 엣지클라우드에 통합

FC서울, 쎄타 네트워크 파트너십 체결…AI 팬 에이전트 ‘서울메이트’ 출시

바이낸스, THETA·API3·AUCTION·BANANA·GUN·QNT 코인 USDC 현물마켓 상장 예정

외신 “원화 스테이블코인, 국내 사용 외 확장성 한계”

[시황] 비트코인 사상 최고가·이더리움은 근처…기관 유입이 상승 주도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소식 헤드라인

8/14 미국 비트코인 현물 ETF: 1,199억원 순유입

디지털자산 헤드라인

코인 이미지

[시황] 비트코인 사상 최고가·이더리움은 근처…기관 유입이 상승 주도

이코노미블록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소식 헤드라인

비트코인 현물 ETF

8/14 미국 비트코인 현물 ETF: 1,199억원 순유입

이더리움 ETF

8/14 미국 이더리움 현물 ETF: 9,718억원 순유입

미국 월스트리트

S&P500·나스닥 사상 최고가…WSJ “미 연준 9월 금리인하 기대감”

인기뉴스

1

트럼프 형제, 나스닥 상장사 ALT5·WLFI 공동 비전 선언

월드 리버티 파이낸셜(WLFI)
2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소식 헤드라인

이코노미블록
3

솔라나 CEO 야코벤코, ‘펌프닷펀’ 소송 송달 9차례 회피

아나톨리 야코벤코 - 솔라나
4

이더리움 재단, 2795 ETH 매도

크립토 고래
5

OKX, 오케이비(OKB) 코인 6525만개 일괄 소각…총 2100만개로 발행량 고정

OKX 거래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