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라톤디지털 CEO “미국, 비트코인 전략 비축 위해 직접 채굴 나서야”

비트코인 2025 발언
루미스 의원 “금 보유분 일부 전환 통해 5% 확보 가능”

미국 나스닥 상장 채굴기업 마라톤디지털홀딩스 최고경영자 프레드 틸이 전략적 비트코인 비축과 관련해 미국 정부가 직접 비트코인을 채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27일(현지시간) 틸은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비트코인 2025’ 컨퍼런스 패널 토론에서 “전략적 비축을 선언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고, 실제 비축을 시작해야 진정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미국은 예산 중립적 방식으로 비트코인을 확보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가지고 있으며, 그중 하나가 잉여 수력 발전 에너지를 활용한 국내 채굴”이라고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3월 전략적 비트코인 비축 계획을 담은 행정명령을 발표한 지 약 3개월이 지났지만, 실제 비축을 위한 조치는 아직 명확히 제시되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틸을 포함한 업계 인사들은 답답함을 나타냈다.

현재 미국 정부는 민·형사 몰수 절차를 통해 확보한 약 20만개 비트코인을 전략적 비축에 우선 포함시킬 예정이나, 와이오밍주 시니어 상원의원 신시아 루미스를 비롯한 다수 인사들은 이를 출발점에 불과하다고 보고 있다.

루미스는 지난 3월 트럼프 대통령의 전략적 비트코인 비축 계획을 입법화하기 위한 ‘비트코인법안(BITCOIN Act)’을 재발의한 바 있다. 해당 법안은 몰수 비트코인 확보 이후 2~5년간 금 증서 일부를 비트코인으로 전환하는 절차를 포함하고 있다.

루미스는 “미국은 수익성이 낮은 자산 중 일부만 활용해도 세계 비트코인의 5%를 확보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다만 “비트코인을 이해하지 못하는 의원이 많아, 비트코인법안이나 전략적 비축 확대 조치가 본격 논의되기 전까지는 스테이블코인 및 시장 구조 관련 법안이 우선 처리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 eb@economybloc.com

└관련뉴스

비트코인 선구자 ‘아담 백’의 ‘BSTR’ 3만 BTC와 함께 나스닥 상장 추진

월가 공매도 전설 짐 차노스 “비트코인 보유 상장사들 과거 스팩주처럼 거품 양상”

7/18 미국 비트코인 현물 ETF: 7215억원 순유입

14년 보유 8만 비트코인 고래, 나머지 4만201개 BTC 갤럭시디지털로 이체

시큐리타이즈, 해밀턴레인 크레딧 펀드 이더리움·옵티미즘으로 멀티체인화

업비트, 퀴즈·아이디어 제안 추첨 이벤트 진행…한정판 갤럭시S25 증정

빗썸, 서비스 점검 예정

마이쉘, AI 에이전트 주요 업데이트 예고

디지털자산 주요소식

아담 백

비트코인 선구자 ‘아담 백’의 ‘BSTR’ 3만 BTC와 함께 나스닥 상장 추진

이코노미블록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소식 헤드라인

비트코인 현물 ETF

7/18 미국 비트코인 현물 ETF: 7215억원 순유입

이더리움 ETF

7/18 미국 이더리움 현물 ETF: 8293억원 순유입

블랙록 이더리움 현물 ETF, 7540억원 순유입…역대 최대치 기록

인기뉴스

1

美 하원, 가상자산 법안 절차안 통과…사상 최장 10시간 표결 마무리

미국 비트코인
2

빗썸, 칼데라(ERA) 코인 원화마켓 상장 예정

빗썸
3

엑스알피(XRP) 코인 사상 최고가 경신…美 법안 통과·리플-SEC 합의안 제출

XRP 레저 - 리플
4

업비트, 칼데라(ERA) 코인 원화·BTC·USDT 마켓 상장 예정

업비트
5

빗썸, 칼데라(ERA) 코인 에어드랍 이벤트 진행

빗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