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P모건 CEO “미국, 스태그플레이션 가능성 배제 못해…연준 대응은 적절”

JP모건 CEO 제이미 다이먼

“美 재정적자·물가압력·지정학 리스크 여전”
“中과 협상 지속 희망…달러 자산 회피 이해”

JP모건체이스 최고경영자 제이미 다이먼이 미국 경제가 스태그플레이션에 빠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재정적자 확대, 인플레이션 요인, 지정학적 리스크 등을 주요 우려로 지목했다.

22일 다이먼은 상하이에서 열린 JP모건 글로벌 차이나 서밋 현장에서 “현재가 ‘스위트스팟’이라는 데 동의하지 않는다”며 “미국 경제는 다양한 중대한 리스크에 직면해 있다”고 말했다.

그는 미 연방준비제도(Fed)가 정책 결정을 유보하고 관망하는 태도를 유지하는 것이 “적절한 대응”이라고 평가했다.

연준은 올해 들어 기준금리를 동결해오고 있다. 미국의 경제지표가 대체로 견조한 가운데, 정부의 관세 정책 변화 등 정책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달 초 연준은 인플레이션과 실업률이 동시에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

이달 초 미국과 중국은 90일간의 관세 일시 해제를 골자로 한 임시 합의에 도달했으며, 신규 무역협정을 위한 협상에 착수한 상태다. 다만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부과한 상호 관세는 90일 이후에도 유지될 가능성이 높다는 게 투자업계의 시각이다.

다이먼은 “미국 정부가 중국을 떠나길 원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두 번째, 세 번째, 네 번째 협상 라운드를 통해 좋은 결과가 도출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발표 방식과 연방정부 부처 축소 추진은 무역과 인플레이션, 실업률, 경기침체 우려를 키우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월가에서는 기업들이 인수합병 등 대형 투자 결정을 미루고 있다고 말했다.

다이먼은 또 “미국은 재정적자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하며, 달러 자산을 줄이려는 투자자들의 입장도 이해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JP모건 측은 트럼프 행정부의 정책 불확실성 탓에 고객들이 관망세를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JP모건의 투자은행 부문 공동대표 트로이 로어보는 이번 주 초 “투자은행 수수료가 전년 대비 중간 두 자릿수 비율로 감소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이는 시장 예상치를 상회하는 수준이다.

미국 하원 공화당 지도부는 수요일 밤 트럼프 대통령의 세금·지출 법안 수정안을 내놨다. 이 안은 주·지방세 공제 상한선을 높이는 등의 내용을 담고 있으며, 공화당 내 이견을 조율하기 위한 시도다.

미국 국채는 이날 장기물 중심으로 매도세가 이어졌다. 20년물 국채 입찰 수요도 부진했으며, 30년물 금리는 장중 13bp 급등해 5.10%에 육박했다. 이는 2023년 이후 최고 수준이다.

✉ eb@economybloc.com

└관련뉴스

최신뉴스📨

디지털자산 주요소식

아발란체(AVAX)

피파·아발란체 협력, 자체 블록체인 구축

바이낸스

바이낸스, 월드리버티파이낸셜USD(USD1) 현물마켓 상장 예정

이코노미블록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 뉴스 헤드라인

비트코인(BTC)

비트코인 피자데이 14주년…비트코인 11만달러 돌파

미국 비트코인

비트코인 사상 최고가 재돌파…투자은행·거물 CEO들 잇단 초강세 전망

인기뉴스

1

이더리움 창립자 비탈릭 부테린 “가스 한도 10~100배 상향 목표”

비탈릭 부테린
2

이토로 분석가 “알트코인 시즌 조건은 두 가지”

이토로(eToro)
3

소닉SVM(SOINC), 코인 소각 프로그램 도입 예정

소닉(Sonic)
4

무브먼트 내분…MOVE 코인 에어드랍 배분·보상 갈등 표면화

무브먼트랩스(Movement Labs)
5

빗썸, 블루핀(BLUE) 코인 원화마켓 상장 예정

빗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