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이블코인 법안 GENIUS 최종안, 美 상원 재제출…19일 표결

소비자 보호·윤리 기준·파산 조항 보완

엘레노어 테렛 폭스뉴스 기자에 따르면, 미국 공화당 소속 존 튠 상원의원이 스테이블코인 규제 명확화를 위한 ‘GENIUS 법안’의 최종 수정안을 상원에 재제출했다. 법안 본회의 표결은 5월 19일 저녁(현지시간)으로 예정됐다.

최종안에는 소비자 보호와 금융 안전망 강화, 집행 체계 정비 등 핵심 조항이 포함됐다.

소비자 보호 및 허위표시 금지 조항 명시

최종안은 스테이블코인 발행자가 자산에 대해 연방예금보험공사(FDIC)의 보험 또는 연방정부의 전면적 신용 보증이 있는 것처럼 허위로 표시하는 행위를 금지했다. 또한 “United States”, “U.S. Government”, “USG” 등 정부 관련 명칭 사용도 금지돼 사용자 혼란 방지를 도모했다.

비금융 기업 스테이블코인 발행 제한

메타, 아마존,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등 비금융 상장사는 금융 리스크 관리, 데이터 프라이버시, 공정 경쟁 요건을 충족해야 스테이블코인을 발행할 수 있도록 제한했다. 아울러 연방준비제도의 예치기관 자격 기준을 바꾸지 않도록 Master Account 관련 문구가 포함됐다.

집행 체계 및 윤리 기준 강화

스테이블코인 발행자 또는 거래소의 과실이나 불법 행위로 인해 불법 자금이 유입된 경우, 행위 유형별로 별도 처벌이 가능하도록 제재 체계를 정비했다. 또한 재무부는 고의적 위반뿐 아니라 과실이나 방조에 대해서도 등록을 정지할 수 있는 권한을 갖게 된다.

아울러 일론 머스크와 같은 특수 임명직에도 일반 공무원과 동일한 윤리 기준이 적용되도록 하는 조항도 포함됐다.

✉ eb@economybloc.com

└관련뉴스

최신뉴스📨

이코노미블록 PICK

이코노미블록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 뉴스 헤드라인

스테이블코인

스테이블코인 법안 GENIUS 최종안, 美 상원 재제출…19일 표결

비트코인

뉴욕증시 상장사 DDC, 36개월내 비트코인 5000개 매수 계획 발표

아부다비

아부다비 국부펀드 무바달라, 5700억원 규모 블랙록 비트코인 ETF 보유

코인베이스

코인베이스, 고객정보 해킹·이용자수 과장광고 혐의 SEC 조사로 이중 악재

인기뉴스

1

트럼프家 WLFI, 42억원 규모 이오스(EOS) 코인 매입

이오스
2

바이낸스, 넥스페이스(NXPC) 코인 현물마켓 상장 · HODLer 에어드랍 예정

바이낸스
3

메이플스토리N, 글로벌 공식 출시…웹·마켓플레이스 오픈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
4

에이다 창립자, ‘미드나잇’ 블록체인 토큰 배포 계획 공개 “VC배제, 8개 체인 3700만 지갑에 배포”

찰스 호스킨슨
5

도지코인 활성 지갑 528% 증가… ETF 기대감에 반등 시동 걸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