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규제당국, 은행의 가상자산 매매·위탁서비스 허용 공식화

은행, 고객 요청 따라 수탁 자산 매매 가능
제3자에 커스터디·집행 위탁도 허용

미국 통화감독청(OCC)이 은행의 가상자산 관련 활동에 대한 규제를 완화하며, 은행이 고객 요청에 따라 수탁 중인 가상자산을 매매할 수 있고 관련 업무를 제3자에 위탁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고 8일 코인데스크가 보도했다.

OCC는 7일(현지시간) 해석서를 통해, 국법은행 및 연방저축은행이 고객 지시에 따라 보관 중인 가상자산을 사고팔 수 있으며, 커스터디(수탁), 거래 집행(execution) 등 일부 서비스를 외부 업체에 위탁할 수 있다고 밝혔다. 위탁이 가능한 업무에는 거래 집행, 기록 보관, 평가, 세무 보고 등이 포함된다.

이번 지침은 OCC가 3월 기존 방침을 철회한 데 이어 후속 조치로 발표된 것이다. OCC는 앞서 은행이 가상자산 업무를 수행하려면 사전에 감독기관 승인을 받아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철회한 바 있다. 또한 OCC와 유사한 입장을 연방예금보험공사(FDIC)와 연방준비제도(Fed)도 취한 것으로 알려졌다.

OCC는 이날 발표한 해석서를 통해, 은행이 수탁자 또는 비수탁자 자격으로 가상자산 커스터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관련 업무에 있어 안전성과 건전성 기준만 충족하면 제3자 위탁도 허용된다고 설명했다.

법률 전문가인 캐서린 커크패트릭 보스 스타크웨어 법률고문은 사회관계망서비스 X를 통해 “이번 해석서는 OCC가 전통적 은행 시스템에 가상자산을 통합하려는 기조를 반영한다”며 “제3자 위탁 허용은 규제된 가상자산 서비스 사업자에게 긍정적 신호”라고 평가했다.

✉ eb@economybloc.com

이코노미블록 디지털자산·코인 주요소식

└관련뉴스

미국 주간 신규 실업수당 청구 23만1000건, 4년 만에 최대 감소

연준, 기준금리 0.25%p 인하…점도표 “올해 추가 인하 시사”

미 의회서 100만 BTC 보유 ‘비트코인 법안’ 추진 위해 원탁회의 개최

영국·미국, 가상자산 규제 협력 강화 추진

런던증권거래소, 비트코인 스테이킹 ETP 첫 상장

저스틴 선 “트론 기반 탈중앙 무기한 선물 거래소 ‘SunPerp’ 출시”

이더리움 ETF 스테이킹 도입 임박헸나…그레이스케일 이더리움 이체 활동

솜니아에서 NBA 농구 선수 토큰화 플랫폼 10월 출시

인기뉴스

1

빗썸, 원화마켓 코인 200종 거래 수수료 무료 이벤트 진행

빗썸
2

일론 머스크, X머니 내부 작업 중 곧 베타 테스트 시작

X 엑스
3

미국서 리플·도지코인 ETF 첫 상장…CME, 리플·솔라나 옵션 선보인다

코인 이미지
4

도지코인·리플 ETF 오늘 상장 예정…오피셜트럼프·봉크 ETF는 아직 미정

도지코인
5

美 SEC, 그레이스케일 디지털자산(BTC·ETH·SOL·XRP·ADA) 라지캡 ETP 승인

그레이스케일
6

리플 CEO 브래드 갈링하우스 “연내 엑스알피 현물 ETF 승인 전망”

리플 CEO 브래드 갈링하우스
7

바이낸스, 롬바드(BARD) 코인 현물·무기한 선물마켓 상장 예정

바이낸스
페이팔
XRP 레저 - 리플
미국 증권거래소
솔라나
미국 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