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중앙화 거래소(DEX) 프로토콜 1인치(1inch) 네트워크가 최근 개발된 이더리움 레이어 2 스케일링 네트워크인 zkSync Era에 플랫폼 버전을 출시했다.
zkSync Era란?
zkSync Era는 2023년 3월 출시된 이더리움 확장 솔루션으로, 영지식 암호화(ZK) 기술을 활용해 빠른 거래 속도와 낮은 수수료를 제공한다. zkEVM(영지식 이더리움 가상머신) 기술을 기반으로 하며, 현재 이더리움 기반의 모든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할 수 있다.
1인치는 zkSync Era로 프로토콜을 확장하면서, 현재 zkEVM에서 실행되는 가장 유명한 탈중앙화 금융(DeFi) 애플리케이션 중 하나가 됐다.
현재 zkSync Era와 주요 경쟁자인 폴리곤 zkEVM은 베타 버전으로 개발자들에게 공개된 상태다.
1인치의 zkSync Era 통합
1인치는 zkSync Era에서 거래소 프로토콜을 운영할 뿐만 아니라, 제한 주문 프로토콜도 도입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더욱 빠른 거래 속도와 낮은 수수료를 경험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zkSync Era는 예치된 총 가치(TVL) 기준으로 가장 높은 zkEVM으로 평가된다. L2beat에 따르면, zkSync Era의 TVL은 약 2억5,000만 달러(약 3,625억 원)이며, 폴리곤 zkEVM은 400만 달러(약 58억 원) 수준이다.
이더리움 레이어 2 시장에서는 아비트럼과 옵티미즘이 zkSync Era보다 1년 이상 앞서 출시되었으며, 수십억 달러 규모의 자금을 유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