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빗썸, 상장 준비 본격화…IPO 앞두고 조직 개편

가상자산 거래소 빗썸이 기업공개(IPO)를 준비하면서 조직 구조를 개편하고, 거래소 운영과 투자·신사업 부문을 분리하는 인적분할을 단행한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빗썸은 21일 인적분할 계획을 공시하고, 오는 7월 31일을 분할기일로 신설법인 ‘빗썸에이’를 설립한다고 밝혔다. 존속법인인 빗썸코리아는 가상자산 거래소 운영을 계속 담당하며, 신설법인은 투자, 지주사업, 신사업을 전담하게 된다. 순자산 기준 분할 비율은 약 56대 44로, 기존 주주는 보유 지분에 따라 신설법인 주식도 배정받는다.

빗썸은 삼성증권을 상장 주관사로 선정한 상태로, 코스닥 시장 상장을 목표로 관련 절차를 진행 중이다. 상장이 이뤄질 경우, 가상자산 거래소로는 국내 최초의 상장 사례가 된다.

공시에 따르면, 인적분할 목적은 거래소와 투자 부문 간 리스크 차단, 고객 자산 보호와 예치금 관리의 투명성 확보, 부문별 규제 책임 분리 및 내부통제 강화다. 상장을 준비하는 거래소 본업의 독립성과 회계 투명성을 확보하겠다는 구상으로, 그룹 내 각 사업부문을 명확히 구분하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신설법인에는 지난해 NFT·메타버스 사업을 전개했던 빗썸메타에서 사명을 바꾼 빗썸파트너스가 편입된다. 빗썸은 당시 자본금 2008억 원을 투입해 해당 법인을 금융상품 중심의 투자 플랫폼으로 전환한 바 있다. 빗썸파트너스는 주식, 채권, 전환사채(CB) 등 금융상품 운용을 맡고 있으며, 2000억 원 규모의 자금이 투입된 점 등을 고려해 전략적 투자자(SI) 대상 사업 확장 가능성도 언급됐다.

✉ eb@economybloc.com

└관련 뉴스

최신 뉴스📨

인기뉴스

1

코인베이스, SEC의 ‘이더리움’ 조사 내부문서 입수…추가 검토·공개 촉구

이더리움
2

폴 앳킨스, 제34대 미국 SEC 위원장 공식 취임

폴 앳킨스(Paul Atkins)
3

무브먼트, MOVE 코인 비정상 거래에 대한 제3자 의뢰…외부 마켓메이커 조사 착수

무브먼트랩스(Movement Labs)
4

플랜B, 비탈릭 부테린의 조롱에 3년만에 반격 “이더리움은 중앙집중적 쓰레기코인”

이더리움
5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 뉴스 헤드라인

이코노미블록

21일: 아스타(ASTR) DAO 자금 배치 투표 종료
21일: 비앤비(BNB) OpBNB 메인넷 출시
21일: 밸런스(EPT) 쿠코인 상장 (EPT/USDT)
22일: 비앤비(BNB) 크라켄 상장
22일: MRS 1000만 토큰 언락
🌐22일: 테슬라 실적 발표
🌐23일: 메타 실적 발표
23일 오후3시: 빗썸, 지벡(ZBCN) 상장폐지
23일~24일: 러시아 블록체인 포럼 2025
23일: 지벡(ZBCN) 카본 카드 X 스페이스
24일: LBTC 바빌론 스테이킹 재개
🌐24일: 한국 경제성장률 발표
25~26일 솔라나 컨퍼런스 ‘크로스로드’
25일 미국 SEC ‘암호화폐 커스터디(보관) 규제 논의’

*현지시간 기준
*해당일정은 연기/취소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