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무브먼트 재단 “마켓메이커 불공정 거래로 회수한 3800만달러 규모 MOVE 코인 바이백 진행”

  • 바이낸스 조사 결과 마켓메이커, MOVE 토큰 대량 매도로 합의 위반
  • 재단 측, 해당 마켓메이커와 관계 전면 중단 및 타 거래소에 조사 상황 전달
  • 회수한 자금 3800만 USDT 규모 전략적 바이백 프로그램으로 사용자 보호 약속

무브먼트 네트워크 재단이 24일 공식 성명을 통해 최근 논란이 된 자사 마켓메이커의 불공정 거래 행위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

재단은 “투명성과 커뮤니티를 최우선 가치로 삼고 있는 만큼, 이번 사건에 대해 커뮤니티가 반드시 알아야 한다고 생각해 입장을 발표한다”고 설명했다.

이번 사건은 지난 3월 11일 바이낸스가 무브먼트(MOVE)를 포함한 여러 토큰 거래에 참여한 한 마켓메이커에 대한 조사 상황을 무브먼트 재단과 무브먼트랩스에 통보하면서 알려졌다.

무브먼트 재단 측은 성명에서 “이번에 문제된 마켓메이커가 과거 무브먼트 생태계의 여러 프로젝트에 지원을 제공한 이력이 있었기 때문에 신뢰하고 거래를 진행했던 것”이라며 “마켓메이커의 실제 불공정 거래 행위에 대해서는 전혀 알지 못했다”고 밝혔다.

바이낸스 조사 결과, 문제의 마켓메이커는 지난해 12월 무브먼트 토큰(MOVE) 상장 직후 거래소와의 사전 합의사항을 위반하고 토큰을 대량 매도했다. 바이낸스는 이 마켓메이커가 양방향(MOVE/USDT) 유동성 공급 의무를 이행하지 않고, 매수 주문 없이 상당량을 일방적으로 매도해 약 3800만달러(약 551억원)의 수익을 올렸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무브먼트 재단은 즉각 대응에 나섰다고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재단은 ▲해당 마켓메이커와의 모든 관계 및 생태계 내 파트너십 즉시 중단 ▲타 주요 거래소에 마켓메이커에 대한 조사 상황을 공유 ▲바이낸스 측과 긴밀한 협력 ▲마켓메이커로부터 회수한 자금 전액을 MOVE 토큰 바이백(시장 재매입)에 사용하는 계획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재단은 “이번 사건을 통해 마켓메이커로부터 회수한 모든 금액(3800만 USDT)을 ‘무브먼트 전략 준비금(Movement Strategic Reserve)’으로 조성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무브먼트 전략 준비금은 향후 3개월 동안 바이낸스 거래소에서 MOVE 토큰을 공개 매수하여, MOVE 토큰의 장기적인 가치 보호와 생태계 내 유동성 복원에 사용될 예정이다.

무브먼트 재단은 향후 전략 준비금을 통해 바이낸스에서 매입한 MOVE 토큰을 주기적으로 공식 온체인 지갑(0xA14C8e3eBb2Da43d027dC2c1b763387B9D59cACe)에 전송하고, 관련 진행 상황을 투명하게 커뮤니티에 공개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무브먼트 재단은 성명 마지막에 “바이낸스의 조사 덕분에 알지 못했던 문제를 파악할 수 있었고, 바이낸스가 생태계 보호를 위해 철저히 협조해준 것에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 eb@economybloc.com

└관련 뉴스

최신 뉴스📨

인기뉴스

1

업비트, 하이파이(HIFI) 코인 거래유의종목 지정

업비트
2

아서 헤이즈 “4월, 가상자산 시장 전환점 될 것… 글로벌 유동성 확대 전망”

아서 헤이즈(Arthur Hayes)
3

미야자키 하야오의 ‘지브리’화풍 AI 이미지, 밈코인 시장으로 확산… GHIBLI, 시총 400억원 돌파

하울의 움직이는성, 토토로 등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 스튜디오 '지브리'풍 AI 이미지
4

AI 클라우드 기업 코어위브, 주당 40달러에 상장… 15억달러 조달

코어위브(CoreWeave)
5

테라폼랩스, 가상자산 손실 청구 포털 개설… 3월 31일부터 접수 시작

테라(LUNA)

23일 만트라(OM) 500만 개 토큰 언락
24일 빗썸, BTG·VALOR 상폐
24일 스타크넷(STRK) V0.13.4 업데이트 예정
25일 크로미아(CHR) Mimir 업그레이드 진행
26일 지그체인(ZIG) Brillion 및 ZIGChain 통합
26일 셀로(CELO) L2 활성화
🌐27일 미국 경제성장률
🌐28일 미국 PCE
28일 로닌(RON) 알케미와 통합
🌐31일 한국 공매도 재개

🌐4월 2일: 미국, 상호관세 부과 예고일

*현지시간 기준
*해당일정은 연기/취소될 수 있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