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ySEC 등록 사이트 통해 인출 접수…기타 서비스는 미제공
3월 30일 파이낸스 매그네이츠(Finance Magnates)에 따르면, FTX의 유럽 지사인 FTX EU가 유럽 고객을 위한 출금 전용 웹사이트를 개설했다. 웹사이트 주소는 ftxeurope.eu로, 해당 사이트는 법정화폐 잔액의 청구만을 처리하며 그 외 서비스는 제공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보도에 따르면, 해당 웹사이트는 키프로스 증권거래위원회(CySEC)에 정식 등록되었으며, FTX EU는 스위스 본사를 중심으로 키프로스에도 지역 본사를 운영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CySEC는 FTX 및 알라메다 리서치의 붕괴 직후인 2022년 11월, 고객 자산 보호와 시장법 위반 가능성 등을 이유로 FTX EU의 라이선스를 정지했다. 이후 FTX EU가 고객 자금을 반환하고 규제 요건을 충족할 수 있도록 정지 기간은 2023년 3월까지 연장된 바 있다. 파이낸스 매그네이츠에 따르면, 현재 FTX EU의 운영 라이선스는 여전히 정지 상태다.
한편, FTX 본사는 미국 내 파산 절차를 통해 자금 반환을 진행 중이나, 채권자 수가 약 900만 명, 채무 규모는 50억 달러(약 7조2,500억원)를 넘는 상황으로, 실제 반환 시점은 아직 불확실한 상태다.
국제 지사 중 일본의 FTX 재팬은 2023년 2월 21일부터 리퀴드 재팬(Liquid Japan)을 통해 자체 출금 절차를 시작했지만, 일부 사용자들은 출금 지연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FTX에 자산이 묶인 국내 투자자들 역시 FTX EU나 FTX Japan 사례처럼 원활한 자금 반환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