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캐나다·멕시코 자동차 관세 연기

현지 시간으로 4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캐나다와 멕시코산 자동차 부품에 대한 관세 부과를 한 달 연기하면서 비트코인 등 가상자산 시장에 투자 심리가 다소 회복됐다.

미국 정부는 관세 시행 하루 만에 연기를 발표했으며, 여기에 독일의 인프라 지출을 위한 부채 한도 완화 계획과 중국의 재정 적자 목표 확대가 맞물리면서 위험 자산이 반등했다.

위험 자산 반등 속 비트코인 상승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비트코인은 지난 24시간 동안 3.7% 상승하며 9만 달러를 넘어섰다.. 특히 비트코인캐시(BCH), 체인링크(LINK), 앱토스(APT) 등이 두 자릿수 상승률을 기록했다.

미국 증시도 반등하며,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1.4% 상승했다. 암호화폐 관련 주식도 강세를 보이며, 코인베이스(COIN)는 4.6% 올랐고, 비트코인 보유량이 가장 많은 기업인 마이크로스트래티지는 13% 가까이 상승했다.

무역 긴장과 지정학적 불확실성이 투자 심리를 위축시키면서 위험 자산이 압박을 받았지만, 이번에는 미국 달러화 가치가 하락하면서 암호화폐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LMAX 그룹의 시장 전략가 조엘 크루거는 “통상 위험 회피 국면에서는 투자자들이 달러를 선호하지만, 이번에는 달러 지수(DXY)가 11월 초 이후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고, 1월 중순 대비 5% 이상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연준의 금리 인하 기대감이 다시 강화되고 있으며, 비트코인은 가치 저장 자산으로 주목받을 가능성이 크다”고 덧붙였다.

비트코인 네트워크 지표, 강세 전환 신호

암호화폐 분석 업체 스위스블록(Swissblock)은 최근 가격 변동성에도 불구하고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근본적인 지표가 견조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스위스블록의 비트코인 펀더멘털 지수(Bitcoin Fundamental Index)에 따르면 유동성과 네트워크 성장률이 지속적으로 개선되면서 강세 국면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커졌다. 스위스블록 측은 “이러한 강세 흐름이 유지된다면 비트코인이 약세장으로 전환될 가능성은 낮다”고 분석했다.

✉ eb@economybloc.com

└관련뉴스

트럼프, “인플레이션 없어” 연준에 금리인하 재차 촉구

포브스 “트럼프 대통령 재선 후 1년 만에 자산 4.2조원 증가”

트럼프, 연준 금리정책 재차 비판 “파월 너무 늦었다”

트럼프, 차기 연준 의장 후보 3명 지명

에테나 랩스, 하이퍼리퀴드 USDH 스테이블코인 발행전서 철회

블룸버그 애널리스트 “美 렉스-오스프리 도지코인 ETF 출시 재차 연기”

갤럭시 CEO 노보그라츠 “솔라나의 계절…금융시장에 최적화”

세이프티 샷, 밈코인 봉크 전담 자회사 설립해 70억원 규모 추매

다우·S&P500·나스닥, 美 연준 금리인하 기대 속 사상 최고가 마감

미국 월스트리트

미국 DTCC, 솔라나·헤데라·엑스알피 ETF 신규 상품 예비 등록

NYSE 상장사 클린코어, 1750억원 규모 도지코인 매입

도지코인

블랙록, ETF 토큰화 추진

블랙록

미 8월 CPI 전년比 2.9%↑ 부합…전월比 0.4%↑ 상회…금리인하 전망은 유지

미국 증시 / 프리픽

인기뉴스

1

업비트, 홀로월드에이아이(HOLO) 코인 원화·BTC·USDT 마켓 상장 예정

업비트
2

美 SEC, 이더리움 ETF 스테이킹·리플·솔라나 ETF 심사 연기

코인 이미지
3

바이낸스, 홀로월드에이아이(HOLO) 코인 현물·무기한 선물마켓 상장 예정

바이낸스
4

빗썸, 펌프닷펀(PUMP) 코인 원화마켓 상장 예정

빗썸
5

트럼프 측근 ‘찰리 커크’ 총격 피살…비트코인 美청년층 확산 주도자

찰리 커크 리 커크가 유타 밸리 대학교에서 연설 (The Salt Lake Tribune: Trent Nelson via Reut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