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상호 관세’ 부과 방침 공식 발표… 4월 초부터 본격 시행

  • 트럼프, ‘미국 상호 관세에 관한 행정명령’에 서명
  • 4월 1일부터 본격 시행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워싱턴 집무실에서 ‘미국 상호 관세에 관한 행정명령’에 서명하며 주요 무역 파트너국 및 세계 각국에 상호 관세 부과 방침을 밝혔다. 부가가치세를 도입한 국가들을 주요 관세 부과 대상으로 지목하며, 제3국을 통한 우회 수출도 차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상대국이 미국산 제품에 부과하는 관세만큼 동일한 관세를 부과하는 상호 관세 조치를 명확히 했다. 비관세 장벽까지 검토해 관세율을 결정할 방침이며, 자동차에 대한 관세도 곧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상호 관세 방침은 4월 1일까지 행정부 차원의 연구를 마친 후 시행될 예정이다. 한국은 미국과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해 대부분 품목에서 무관세 혜택을 받고 있으나, 비관세 장벽까지 고려할 경우 영향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이 한국의 주요 수출 품목인 자동차와 반도체 등을 관세 부과 대상으로 포함할 경우, 한국 경제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미국은 브라질, 인도, 유럽연합(EU) 등을 불공정 무역국으로 지목했으며, 이번 조치로 대부분의 수출국들이 관세 대상이 될 가능성이 커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앞서 중국산 제품에 10% 추가 관세를 부과하고, 수입 철강·알루미늄에 25% 관세를 적용하며 무역 규제를 강화해왔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의 경쟁력을 높이고 무역 적자를 줄이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했다.

각국은 보복 관세와 함께 미국과의 협상을 통해 피해를 최소화하려는 움직임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트럼프 행정부는 4월 1일까지 국가별 협상을 통해 관세율을 조정할 수 있다고 밝혀, 향후 치열한 외교전이 전개될 전망이다.

✉ eb@economybloc.com

└관련뉴스📨

美 증시 약세…나스닥 선물 하락, 비트코인 9.5만달러선

외신 “미 43일 셧다운 여파…10월 고용·소비자물가 보고서 공개 못할 수도”

미국 연준, 잇단 매파 발언…추가 금리인하 기대↓

美 증시 하락, 기술주 약세에 나스닥 2.3% 떨어져….연준 12월 금리인하 불확실성 커져

美 증시 약세…나스닥 선물 하락, 비트코인 9.5만달러선

바이낸스, 센티언트(SENT) 코인 사전-무기한 선물마켓 상장 예정

스트래티지, 비트코인 5만8915개 지갑 이동…“보관 목적 추정”

에이브, 유럽서 무수수료 스테이블코인 전환 서비스 제공

인기뉴스

1

바이낸스, 센티언트(SENT) 코인 사전-무기한 선물마켓 상장 예정

바이낸스
2

미국 연준, 잇단 매파 발언…추가 금리인하 기대↓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연준) 의장: 제롬 파월(Jerome Powell)
3

코인 선물시장, 하루 동안 1.4조원 규모 청산

4

크립토퀀트 CEO “6~12개월 비트코인 보유 투자자 평단 $9.4만…이 구간 이탈해야 하락장”

5

카나리 엑스알피(XRP) ETF, 상장 첫날 5800만달러 거래…올해 ETF 중 최대 규모

XRP 레저 - 리플
6

JP모건 “비트코인 채굴비용 9만4000달러가 지지선…17만달러 전망 유지”

JP모건
7

드래곤플라이 하시브 “2022년과 비교하면 지금 코인 약세장 너무 ‘쉬워’”

하시브 쿠레시
미국 증시 / 프리픽
마이클 세일러
업비트
이코노미블록 디지털자산 주요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