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게코(CoinGecko)의 연구에 따르면 최근 4개월 동안 NFT 거래량이 계속 증가하며 자전거래(워시 트레이딩) 비율도 증가했다.
코인게코는 2월에 상위 6개 시장에서 5억 8천만 달러의 가짜 거래가 실행됐다고 보고하며 이는 전월보다 126% 증가한 수치다.
NFT 워시 트레이딩은 6대 시장에서 거래된 총 18억 9천만 달러 중 조정되지 않은 거래량의 약 23%를 차지했다.
가장 큰 범죄자는 X2Y2, Blur 및 LooksRare로 각각 2억 8,000만 달러(49.7%), 1억 5,000만 달러(27.7%), 8천만 달러(15.1%)로 추정된다.
워시 트레이딩이란 무엇인가?
시장 조작의 한 형태인 워시 트레이딩은 본질적으로 개인이나 회사가 가격을 인위적으로 부풀리거나 유동성의 환상을 일으키거나 주어진 플랫폼에서 제공되는 인센티브로 돈을 벌기 위해 스스로 거래하는 것이다.
트레이더는 동일한 자산을 여러 번 사고 팔 수 있어 실제보다 더 많은 수요가 있는 것처럼 보이게 할 수 있다.
지난 12월 전미경제연구소(National Bureau of Economic Research)에서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워시 트레이딩은 바이낸스를 포함한 규정을 준수하지 않는 암호화폐 거래소 전체 거래의 약 70%를 차지했다.
투자자 마크 큐반(Mark Cuban)은 TheStreet에 암호화폐의 다음 “가능한 파열”이 중앙 거래소에서 워시 트레이드의 발견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NFT의 세계에서는 관행이 일반적이다. 12월 Dune의 데이터 분석가가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2022년 1월 NFT 거래량의 80% 이상이 자전거래 였다.
그 이후로 수치가 감소했지만 문제는 여전히 중요하다. CoinGecko 연구에서 알 수 있듯이 토큰 인센티브는 최근 워시 트레이딩 증가에 부분적으로 책임이 있다.
관련정보
블러 토큰 인센티브
CoinGecko에 따르면 Blur는 네이티브 토큰 블러(BLUR)를 도입하고 거래 활동에 대해 사용자에게 보상하는 에어드랍 캠페인을 시작한 후 2월에 워시 트레이딩이 3배 증가했다.
낮은 거래 수수료와 토큰 인센티브로 Blur는 워시 트레이딩을 위한 이상적인 장소가 됐다.
증가된 거래 활동에 대해 제공되는 보상과 인센티브가 거래 실행에 대해 지불된 가스 수수료를 초과하는 한 사용자는 이론상 단순히 한 지갑에서 다른 지갑으로 자산을 전달하여 계속해서 돈을 벌 수 있다.
3월 첫 주에 Blur는 모든 이더리움 기반 NFT 거래의 84%를 차지하여 2개월도 안 되어 시장 점유율을 두 배로 늘렸다.
이는 X2Y2 및 LooksRare와 같은 다른 NFT 마켓플레이스에서 보편화된 관행으로, 전날 사용자의 거래량을 사용하여 토큰 보상을 계산한다.
CoinGecko 연구에서는 이러한 마켓플레이스에서 워시 트레이딩이 각각 85%와 81%를 차지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2월에 Chainalysis는 110개의 주소 그룹이 이 전략을 실행하여 890만 달러 이상을 벌었다고 보고했다.
워시트레이딩 유행
Blur가 NFT 시장에서 가장 큰 힘이 되면서 워시 트레이딩은 계속해서 증가할 태세다.
The Block이 이전에 보도한 바와 같이 Blur에서 사용된 입찰 인센티브 모델은 구매자가 정기적으로 컬렉션 항목에 대한 요구 가격보다 더 많은 금액을 제공하는 환경을 조성했다.
상장 및 입찰에 대한 보상에 대해 설정된 거래에 수수료가 부과되는 동안 인센티브는 역 차익 거래
거래가 이익을 낼 수 있는 맥락을 설정한다.
이렇게 인센티브 구조가 워시 트레이딩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정부와 규제 기관들은 이러한 워시 트레이딩 문제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
워시 트레이딩은 시장의 불공정한 조작으로 인식되며 투자자들에게 손해를 입힐 수 있다.
따라서 규제 당국은 이 현상을 감시하고, 악용하는 사례에 대해서는 엄격한 제재를 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으로 NFT 시장이 성장하고 발전함에 따라, 워시 트레이딩과 같은 시장 조작 행위를 방지하고 투자자들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한 적절한 규제와 감독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건전한 시장 환경을 조성하고, NFT와 암호화폐 거래에 대한 신뢰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